본문 바로가기
제국주의 식민전쟁

블랙골드 (Black Gold) 2011년 프랑스,이탈리아,카타르

by 하승범 2014. 10. 3.


블랙골드 (Black Gold, Black Thirst, Day of the Falcon) 2011년 프랑스,이탈리아,카타르


1957년 출간된 스위스출신 소설가이며 모험가 '한스 뤼쉬 (Hans Ruesch, 1913년 5월 ~ 2007년 8월)'의 '심장의 남쪽;현대 아라비아의 소설 (South of the Heart: A Novel of Modern Arabia, The Great Thirst and The Arab)'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1929년 아라비아반도를 배경을 갈등하는 두 부족 '살마(Salmaah)'와 '호베이카(Hobeica)'가 석유를 찾아 아라비아를 찾아온 서구 제국주의 자본로 인해 전쟁을 벌인다. 전통을 지키려는 노력과 석유를 이용하여 부유함을 획득하려는 갈등 속에서 아라비아의 석유제국이 탄생기를 보여준다. 


영화의 예산은 5천5백만달러로 '아랍'을 배경으로 하는 영화에 대한 아랍의 지원을 받은 영화 중 가장 높은 금액이다.



감독 ; 장 자크 아노Jean-Jacques Annaud

출연 ; 타하르 라힘 Tahar Rahim, 마크 스트롱 Mark Strong, 안토니오 반데라스 Antonio Banderas, 프리다 핀토 Freida Pinto, 리즈 아메드 Riz Ahmed



아라비아반도의 두 부족 '호베이카(Hobeica)'와 '살마(Salmaah)'는 분쟁을 끝내며, 호베이카(Hobeica) 술탄 에밀 네십(Emir Nesib)은 살마(Salmaah) 술탄 아마르(Amar)의 두 왕자 살레(Saleh)와 아우다(Auda)를 인질로 데려간다. 또한 분쟁이 되었던 옐로우밸트(The Yellow Belt)는 서로 영향력을 행사지 않는 무인지대로 선포한다.



그로부터 15년 후, 서구의 석유회사 텍사스오일(Texan Oil)의 샘 서커틀(Sam Thurkettle)는 호베이카(Hobeica) 술탄 에밀 네십(Emir Nesib)을 찾아 옐로우벨트에서의 석유시추를 제안한다. 부유한 왕국을 꿈꾸던 술탄 에밀 네십은 그 제안을 받아들인다. 석유시추대가 추가될 때마다 왕국에는 학교, 병원, 도서관 등이 세워지며 성장한다.



더 많은 석유시추를 위해 옐로우벨트에 대해 호베이카(Hobeica)는 살마(Salmaah)와 경제협상을 추진한다. 그러나 전통을 지켜려는 살마(Salmaah) 술탄 아마르(Amar)는 이를 거부한다. 이 소식을 접한 왕자 살레(Saleh)는 본국으로 도주하다 사살당한다. 동생 아우다(Auda)왕자는 호베이카(Hobeica) 술탄 에밀 네십(Emir Nesib)과 결혼하고 살마로 '사신'이 되어 파견된다.



15년 만에 살마(Salmaah)을 찾은 아우다(Auda)는 아버지 술탄 아마르(Amar)를 만난다. 그리고 두 부족간의 평화를 위해 아버지와 장로들을 설득하지만 전통을 고수하는 원리주의에 좌절된다. 결국 전쟁이다. 아우다(Auda)는 아버지의 권유에 따라 죄인들로 구성된 유인부대를 이끌고 사막으로 들어간다.



험악한 사막을 횡단하며 비행기와 장갑차량으로 무장한 호베이카(Hobeica)군과 거듭된 전투를 치른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우다(Auda)는 자신도 몰랐던 지도력과 포용력 등 리더십을 발휘하며 죄인부대까지도 그를 따르게 만든다. 특히 노예상인에게서 많은 부족의 노예들을 풀어주면서 다른 부족들의 지지까지 끌어낸다.



결국  '살마(Salmaah)'군은 호베이카(Hobeica)군이 사막의 아우다(Auda)를 신경쓰는 동안 우회하여 호베이카(Hobeica)를 포위함으로써 전쟁에 이긴다. 그러나 아우다(Auda)에게 앙심을 품은 노예상인이 '살마(Salmaah)' 술탄 아마르(Amar)를 저격하면서 유정 일대는 전장으로 변하게 된다. 결국 아우다(Auda)는 호베이카(Hobeica)에 무혈입성하면서 술탄 에밀 네십(Emir Nesib)으로부터 항복을 받는다.



이렇게 아라비아반도의 석유왕국이 탄생하게 된다. 영화는 "아우다(Auda)"의 성장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가 서구를 이해하고 세상의 변화를 인정하며 그의 왕국을 부유하게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서구제국주의의 침탈이라는 문제도 하나의 경제적인 활동으로 표현된다. 아랍의 자금이 투입된 만큼 전반적인 시선은 '따스하다'. 한편의 동화를 보는 느낌이 든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