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국주의 식민전쟁

게르니카 (Gernika) 2016년 스페인

by 하승범 2016. 8. 28.

게르니카 (Gernika) 2016년 스페인

1937년 스페인 내전, 프랑시스코 프랑코 (Francisco Franco) 군부는 정권 전복을 위해 독일과 이탈리아 등 파시스트와 손잡고 쿠데타를 일으켰고, 인민전선 정부는 이들과 맞서기 위해 소련을 끌어들임을써 국제전 양상을 띠게 된다.  스페인 내전 당시 스페인의 작은 도시 '게르니카'에서 미국인 기자와 그를 돕는 여인을 통해 스페인 내전의 실상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스페인: 전쟁과 혁명 참고

감독 : 콜도 세라 Koldo Serra
출연 : 잭 데이븐포트 Jack Davenport 제임스 다시 James D'Arcy 마리아 발베르드 Maria Valverde 번 고먼 Burn Gorman 이렌느 에스코라 Irene Escolar 잉그리드 가르시아 존슨 Ingrid Garcia Jonsson 줄리안 빌라그란 Julian Villagran 


같은 주제의 다른 영화들 :
게르니카 (Guernica) 1950년 프랑스 - 감독 : 로버트 헤센스 Robert Hessens, 알랭 레네 Alain Resnais


[ 파블로 피카소의 게르니카 (Guernica) 1937년 작 ]

게르니카 폭격 사건 (Bombing of Guernica) : 스페인 내전 당시인 1937년 4월 26일, 당시 인민전선 정부(공화군)의 세력권에 있던 바스크 지방의 소도시 게르니카가 나치 독일 공군 콘도르 사단 (Condor Legion) 폭격부대의 폭격을 받은 사건으로, 도시 인구의 1/3에 달하는 1,654명의 사망자, 889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던 참사였다. 


스페인 내전을 다룬 다른 영화들 :
# 랜드 앤 프리덤 (Land And Freedom) 1995년 스페인, 영국, 독일
#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For Whom The Bell Tolls) 1943년 미국

프랑코 장군의 파시스트에 대항하는 '인민전선'의 영향력에 있는 스페인 빌바오 (Bilbao), 미국 '뉴욕 헤럴드 트리뷴' 종군기자 헨리 하웰 (Henry Howell)은 진기자 마르타 보니에 (Marta)와 함께 스페인 내전을 취재하고 있다. 그러나 파시스트나 인민전선 모두 자신에 유리한 보도와 선전를 위해 강화된 사전검열을 벌이고 있자, 헨리 (Henry)는 제대로 된 기사 작성을 포기한다.

한편 프랑코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파견된 독일 공군 콘도르 사단 (Condor Legion)은 본 리히트호펀 중령 (W. von Richthofen)의 지휘 아래 인민전선에 대한 폭격 작전을 수행한다. 그들은 프랑코 정부의 요청에 따라 스페인 빌바오 침공을 위해 게르니카 공습을 준비한다

인민전선에서 외국인 기자들의 보도검열을 담당하는 테레사 (Teresa)는 스페인 게르니카의 기자 투어 도중 헨리 일행을 자신의 고향에 별도로 초대를 한다. 그 과정에서 독일군 공습에 부상당해 치료를 받고 있는 소녀와 직접 독일공군기의 공격을 받은 헨리는 전쟁의 공포와 그 안에 갇힌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기사로 작성한다. 그러나 이 조차 보도 검열에 걸린다. 역시 선전용 보도자료 만을 요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테레사는 헨리의 글과 논리를 이해하고 동조하며 한편으로 그에 대한 애정도 갖고 있다. 보도검열을 담당하년 책임자 바실 (Vasyl)은 반혁명분자로 체포되어 시베리아에 유배 중인 동생 니콜라이를 위해 비밀경찰의 지시에 따라 "혁명의 적" 즉 희생양을 찾으라는 명령에 따라 연적인 헨리를 타켓으로 삼는다.

검열실 책임자 바실 (Vasyl)은 헨리에게 누명을 씌우기 위해 비밀경찰과 계획을 세워 실행하지만 테레사 (Teresa)가 자신의 책임라며 나서면서 희생양 찾기가 물거품이 된다. 테레사 (Teresa)는 비밀경찰에 체포되어 끌려간다.

1937년 4월 26일, 헨리는 테레사가 게르니카에 있는 비상위원회 소련구치소에 반혁명분자로 수감된 사실을 알고 그녀를 구출하기 위해 게르니카로 들어간다. 한편 독일 공군 콘도르 사단 (Condor Legion)의 본격적인 공습이 시작된 게르니카 시내는 아비규환이다. 그런 와중에 소련구치소에서 헨리는 테레사를 구출한다.

그러나 공급의 와중에 결국 테레사는 목숨을 잃는다. 바실 (Vasyl) 또한 테레사의 죽음을 보고 자결한다. 헨리는 전세계에 게르니카의 비극을 보도한다 ()

스페인 내전은 1939년 4월 1일 파시스트 프랑코 정부가 승리한다. 그리고 그 독재정권은 1975년까지 계속된다. 게르니카 공습에 대해 독일 정부가 인정을 했고 당시 프랑코 정부가 요청하였다고 확인되었다. 그러나 프랑코 정부는 게르니카 주민들에게 결코 사과하지 않았다.

스페인 내전에서 인민전선이 프랑코 정부에 패배한 것은 노동자당, 공산당, 사회당, 무정부주의자, 민주주의자 등 다양한 집단의 연합체로써 인민전선의 지도력이 부재했던 까닭이다. 특히 소련의 지원을 받는 공산주의자들의 횡포(?)는 지도력을 와해하며 통일된 반파시스트전선을 형성하는데 부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 영화에서도 그런 모습이 잘 묘사되어 있다 () 2016-09-1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