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전쟁

마이 워 (我的战争, My War, 나의 전쟁) 2016년 중국

by 하승범 2017. 2. 26.


마이 워 (我的战争, My War, 나의 전쟁) 2016년 중국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항미원조 (抗美援朝)"[각주:1] 위해 참전한 중국인민지원군[각주:2] 문화선전공작단 단원들 간의 전우애와 사랑을 다룬 전쟁영화로 "중국인들의 입장"에서 "중국인들의 왜곡된 시각"으로 만들어진 영화로 우리에게는 불편할 수 있다. 하지만 그냥 '전쟁영화'로 바라보면 그 뿐이다.


이 영화는 바진 (Ba Jin, 巴金, 李尧棠, 리야오탕, Li Yaotang, 1904년 11월 25일 ~ 2005년 10월 17일)이 1961년 발표한 중편소설 '재회 ' (Reunion, 团圆, Tuan Yuan)에서 영감을 받았고, 이 소설은 또한 1964년 영화 '영웅과 딸 (英雄儿女, Ying xiong er nu)'로도 만들어졌었다.


감독 : 옥사이드 팽 Oxide Pang Chun 彭順 평순
출연 : 유엽 Liu Ye 양우녕 Yang You Ning 왕뤄단 Wang Luodan 엽청 Qing Ye 통따웨이 Dawei Tong 황지충 Hwang Zhi Zhong


중국 인민해방군은 문예병 (연예사병)으로 구성된 문예공작단(文藝工作團, Art Troupe)을 운영한다. 문예공작단은 일선 위문공연에서 노래·무용·연극 등을 통해 선전활동을 한다.


함께 읽으면 참고가 되는 도서 :

한국전쟁 : 왕수쩡 지음 | 나진희·황선영 옮김 | 글항아리 | 2013년 출간 - 중국의 입장서 재구성한 한국전쟁사


함께 보면 좋은 영화 : 중국인민지원군의 한국전쟁 참전

# 38선 (三八線, 三八线, The 38th Parallel) 2016년 중국



중국인민지원군(中國人民志願軍, Chinese People's Volunteer Army, PVA)는 한국 전쟁에 참전하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지원한 중국 인민해방군 출신으로 구성된 부대이다. 공식적으로 '지원병'의 형태이지만 만주 주둔 중국 인민해방군 제4야전군이 주력으로 총 37개 군 113개 사단이 참전했다. 


중국인민지원군 (총사령관 펑더화이 (
彭德怀, 팽덕회, 1898년 1월 24일 1974년 11월 29일))는 1950년 10월 19일 26만 명의 병력으로 한국전쟁에 참전하며 1950년 10월 25일[각주:3] 첫 전투를 치른다. 



1950년 10월, 맹삼하 대위 (Captain Meng, Meng Sanxia)의 문화선전공작단은 한국전쟁에 참전하는 과정에서 중국인민지원군 9중대 손북천 중대장 (Commander Sun, Sun Beichuan)과 함께 압록강을 건넌다. 그러나 참전 첫 날 미군의 기습공격을 받아 중국인민지원군은 큰 피해를 당한다. 


그러나 손북천의 9중대 활약으로 미군 기습공격을 격파하고 이후에도 9중대는 미군의 공격 저지하며 선봉에서 전투를 치룬다. 시간이 지나면서 문예공작단 맹삼하 대위와 9중대 송북천 중대장은 서로 연모하는 사이로 발전한다



미군을 따라 9중대와 문예공작단은 시내로 진입한다. 그러나 그곳은 미군이 매복하고 있는 함정으로 9중대는 위기에 빠진다. 맹삼하 대위의 문예공작단은 9중대 한개 분대의 호위를 받으며 미군 포위망을 빠져나가기 위해 사투를 벌인다. 이 과정에서 맹삼하 대위가 부상을 당한다.



중국인민지원군은 전력을 모두 모아 미군이 주둔한 고지를 공격한다. 손북천의 9중대는 537고지 공략에 선봉에 선다. 이 장면에서 한국전쟁 당시의 중국인민지원군의 '인해전술'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537고지 공략에 성공하지만 손북천 중대장은 전사를 한다..



종전 후 강철선봉 9중대 전우들은 열렬한 인민들의 환영 속에 '재회'의 시간을 갖는다. 이 자리에서 맹삼하 대위는 손북천 중대장과 함께 맹활약을 벌인 전우이자 동생인 꼬마신선 '규동' (Zhang Luodong, Little Magician)과 재회한다 ()




  1. ‘미국에 대항해 조선을 돕는다’ 중국은 한국전쟁이 남한의 북침으로 발발했으며 중국은 그런 북한을 돕기 위해 참전했다는 역사인식을 갖고 있다. [본문으로]
  2. 한국전쟁에 참전한 중국인민해방군의 공식명칭이다. [본문으로]
  3. 중국에서는 이 날을 '중국인민지원군의 날'로 정하여 기념한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