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하는 영화話

세계의 분쟁지역 - 콜롬비아

by 하승범 2008. 8. 12.
콜롬비아는 남아메리카에서 브라질, 멕시코에 이어 세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로 미국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콜롬비아에는 아직 개발되지 않은 원유가 대량으로 매장되어 있다.  현재 미국이 남아메리카에서 수입하는 원유량은 이미 아랍지역에서 수입하는 원유량을 앞지르고 있다.

콜롬비아 (Republic of Colombia)는 전 세계 에메랄드 80%가 생산되며 세계 제2위 커피생산국이며 아메리카대륙 최대 규모의 유전지대가 발견되는 등 산업활동이 활발한 국가이다.

그러나 정치, 사회적으로 불안정하다. 콜롬비아의 심각한 빈부격차로 40년 이상 반정부 게릴라와의 분쟁이 계속되고 있다.  식민지 시대 이후 농민을 비롯한 콜롬비아국민의 생활은 빈곤하였다. 1959년 쿠바혁명의 영향을 받은 좌익게릴라가 조직화되면서 농민 등 빈곤층의 지지를 받으며 지배지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들은 유괴와 마약밀수 같은 범죄사업을 주 수익원으로 삼고 있다. 

현재 콜로비아 대통령은 2002년 집권한 "알바로 우리베(Álvaro Uribe Vélez, 1952년 7월 출생, 재임 2002년 ~ 현재)' 대통령으로 콜롬비아 반정부조직에 대한 전면전을 치르듯 주요 도시에 경찰특수부대를 배치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미국에서 소비되는 코카인의 80%가 콜롬비아에서 생산된다. 메데진 카르텔, 칼리 카르텔 등 마피아가 마약산업을 지배하며 좌익 게릴라를 지원하며 공존하였다.  그러나 마약전쟁 (War on Drugs)으로 1993년 메데진 카르텔 지도자가 암살되자 좌익 게릴라가 직접 마약을 거래하여 자금확보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콜롬비아의 게릴라조직은 1만 7천여명의 '콜롬비아혁명군(FARC, Fuerzas Armadas Revolucionarias de Colombia)'와 '민족해방군(ELN, Ejercito Nacional de Liberacion)' 등 이다.   다른 한편으로 이들 좌익 게릴라조직에 대항하기 위해 조직된 1만여명 규모의 '콜롬비아연합자위군(AUC)'가 있다.  콜롬비아에서는 이들에 의해 연간 평균 3,000여명이 납치되고 수천 명이 살해되고 있다.

9.11테러 이후 미국으로 부터 수십억 달러 규모의 군사원조를 받고 있는 콜롬비아 정부는 '테러 및 마약거래근절'을 위한 조치를 강화하고 강력한 소탕작전을 수행하고 있다.


2006년 전세계 코카인 생산량은 970톤으로 콜롬비아(610톤), 페루(245톤), 볼리비아(115톤)이 생산되었다. 대마초는 생산량 15,500만톤 전량 멕시코에서, 아편은 생산향 6,063.5톤이 중남미(145톤)와 아프가니스탄(5,655톤) 등에서 생산된다 <미 국무부 국제마약통제전략보고서(INCSR, 2008-02)>
마약산업은 이른바 ‘마약 부패’와 ‘마약 테러리즘’이 떠받치고 있다. 정치인은 조직범죄집단과 결탁하고, 정치불안을 틈탄 반군 게릴라 등은 마약을 수익원으로 삼아 재배농민을 보호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콜롬비아군(Colombian National Army)은 2008년 7월 콜롬비아 무장혁명군(FARC)이 인질로 잡고 있던 잉그리드 베탕쿠르(Ingrid Betancourt) 전 콜롬비아 대통령 후보를 포함한 15명의 인질구출작전에 성공하였다.

콜롬비아 반군을 배경으로 하는 영화
;
# 에너미 라인스 3 - 콜롬비아 (Behind Enemy Lines : Colombia) 2009년 미국
# 콜래트럴 데미지 (Collateral Damage) 2002년 미국
# 나르코스 (Narcos) 2015년 미국

# 미국의 對콜롬비아 마약전쟁 (War on Drugs)

미군은 남부사령부<USSOUTHCOM (United States Southern Command, 미국 플로리다 마이애미, 중앙 및 남아메리카 지역 담당)>을 통해 콜롬비아를 지원하고 있다.  콜롬비아에는 2003년 기준 70여명의 특수부대 교관을 포함한 400명의 미군 병력이 주둔하고 있다.  이는 미 의회가 미군의 임무 확대를 막기 위해 정한 '군대 정원'에 관한 법에 의해 규정되어 있다.

현재 콜롬비아 내에서 미군의 군사활동은 다양한 방식으로 게릴라 조직들을 분열시키고 핵심세력을 제거함으로써 지휘부 네트워크를 무력화하여 그들의 힘을 산적 수준으로 떨어뜨리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미 남부사령부는 1903년, 대서양과 태평양을 잇는 철도를 보호하기 위해 파나마에 파병된 미 해병대에 의해 설립되었다.  1997년 파나마 시티 외곽에서 마이에미로 이전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이 부대는 남아메리카 지역에서 강압적 외교가 수반된 첩보작전과 특수부대의 현지군 훈련의 주요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훈련 중인 콜롬비아군(COLOR, Colombian National Army)

한편 콜롬비아군(COLOR, Colombian National Army)은 한국전쟁 당시 남아메리카 국가 중에 유일하게 한국에 UN군을 파병(1951. 4 ~ 1954. 10)하였다.   현재 콜롬비아군은 육군 약 27만 7천여명을 포함하여 공군, 해군, 해병대, 해안경비대 등 약 42여만명의 병력을 보유하고 있다 <2008년 기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