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차 세계대전-유럽

U-571 (U-571) 2000년 프랑스, 미국

by 하승범 2006. 12. 29.

사용자 삽입 이미지

U-571 (U-571) 2000년 프랑스, 미국
  
 
제2차세계대전 당시 연합군의 선박들이 독일군 잠수함 U-보트의 공격으로 연일 파괴되는 상황속에서 독일군 잠수함에 탑재된 암호해독기(Enigma)를 탈취의 임무를 부여받은 미군 잠수함 부대원들의 모험을 그린 전쟁액션물
 
감독 : 조나단 모스토우 Jonathan Mostow
출연 : 매튜 맥커너히 Matthew McConaughey  빌 팩스톤 Bill Paxton  하비 케이텔 Harvey Keitel  존 본 조비 Jon Bon Jovi  제이크 웨버 Jake Weber  데이빗 키스 David Keith  테렌스 T.C. 카슨 Terrence 'T.C.' Carson  잭 노즈워시 Jack Noseworthy  톰 가이리 Tom Guiry  토마스 크레취만 Thomas Kretschmann  매튜 세틀 Matthew Settle
 

제2차 세계대전 와중, 독일 잠수함 유보트가 맹활약하던 북대서양. 연합군은 그들의 공격으로 천여 척의 배를 잃었고 이윽고는 해상 보급라인까지 위협받기 시작했다.   가장 큰 이유는 독일 유보트의 무선 암호를 해독할 수 없었기때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일군 잠수함 U-571은 북대서양에서 연합군 선박에 대한 공격활동을 한다.   그러던 와중에 연합군 구축함의 추격을 받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합군 구축함의 폭뢰공격을 회피하며 공격반경으로 부터 도피하던 U-571은 결국 엔진과 밧데리 등에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다.  U-571은 자체 수리복구를 시도하지만 겨우 기동을 유지할 형편으로 인근 독일군 잠수함기지에 긴급한 구조요청을 하게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군 잠수함 S-33의 부함장 앤드류 테일러대위(Lt. Andrew Tyler)는 함장진급에 누락되어 실망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함장 마이크 달그렌소령(Lt. Cmdr. Mike Dahlgren)과 함께 미육군과 해군정보부가 관여하는 비밀작전에 투입하게 된다.  이들이 탑승한 미군 잠수함 S-33은 제1차 세계대전부터 사용하던 30년 이상된 구형으로 이들의 작전을 위해 독일군의 U-보트로 외관을 개조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폭우로 시야가 불투명한 밤 U-571과 조우한 S-33 대원들은 독일군 정비병으로 위장을 하고 U-571에 접근, 탑승을 시도한다.   탑승과정에서 무장을 한 S-33 대원들의 모습이 탄로가 나서 U-571 함상에서 전투가 벌어진다.  S-33 대원들은 결국 U-571을 장악하고 생존한 승무원들을 포로 잡아 S-33으로 이동시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들이 위험을 무릅쓰고 잠수함에 침투를 한 목적인 독일군의 암호해독기 이니그마(Enigma)를 탈취하는데 성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탈취한 U-571로부터 독일군 승무원과 부상병들을 옮기고 U571을 파괴하려는 직전 예정보다 일찍 도착한 독일군 정비병을 태운 잠수함에 의한 어뢰공격에 S-33이 침몰한다.   다급해진 S-33의 침투승조원들은 U-571에 탑승하여 어렵게 그 조정법을 익히며 전투를 벌여 독일 잠수함을 격침시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이미 여러 군데가 고장이 나서 겨우 기동을 하는 뿐 아니라 어뢰도 1발이 남은 상태이며 이마저도 고장이 난 U-571은 부상한 상태로 영국군기지가 있는 해역으로 항해를 한다.   그러던 중 독일 구축함과 조우를 하게 되어 생사를 건 전투를 벌이게 된다.

독일구축함의 폭뢰공격이 거세지면서 U-571의 미군승조원들은 위기감을 느낀다. 함장으로써의 어려움을 느끼며 앤드류 테일러대위(Lt. Andrew Tyler)는 기관장의 도움을 받으며 차분하게 만신창이가 된 U-571을 이끌고 구축함과의 전투를 벌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가능한 수심까지 잠항을 하며 구축함의 폭뢰공격을 피하고 위장을 통한 신경전을 벌이며 구축함에 대한 처음이나 마지막 공격을 감행할 준비를 한다.   한 병사의 희생으로 겨우 어뢰발사가 가능해진 U-571은 수면으로 급부상을 하여 구축함과의 전면전을 치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면에 부상한 U-571은 독일구축함의 포격을 이겨내며 기회를 보다가 단 한발의 어뢰 발사로 독일구축함을 침몰시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일구축함의 폭뢰와 포격으로 만신창이가 되어 침몰하는 U-571을 포기한 S-33 승무원들은 암호해독기 이니그마(Enigma)와 함께 고무보트를 타고 탈출하여 연합군에게 복귀을 시도한다. 

# '잠수함 (Submarine)'을 배경으로 하는 영화

영국은 이 영화가 개봉되자 당시 영국군이 수행한 작전을 마치 미군이 수행한 것 처럼 그렸다고 반발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영화적인 소재는 만드는 사람들이 몫인 것을... - 스티븐의 영화보기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