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세계대전-유럽

독수리 내리다 (The Eagle Has Landed) 1976년 영국

하승범 케이클래스 2007. 7. 15. 00:0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수리 내리다 (독수리 요새, The Eagle Has Landed) 1976년 영국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공수부대(팔쉐름 야거, Fallschirmjager; German Paratrooper)가 영국의 처칠을암살하기 위하여 영국에 잠입 임무를 수행하는 내용으로 드물게 독일군 특공대 이야기를 다룬 전쟁영화.   '

대탈주(The Great Escape 1963)','OK 목장의 결투(Gunfight At The O.K. Corral 1957) 등을 감독한 존 스터저스(John Sturges)의 마지막 작품.

감독 :  존 스투르지 (John Sturges)
출연 : 마이클 케인 (Michael Caine), 도날드 서덜랜드 (Donald Sutherland), 로버트 듀발 (Robert Duvall), 제니 에구터 (Jenny Agutter), 도날드 프레즌스 (Donald Pleasence), 안소니 퀘일 (Anthony Quayle), 진 마쉬 (Jean Marsh), 스벤-베르틸 토베 (Sven-Bertil Taube), 주디 그리슨 (Judy Geeson), 시그프리드 로치 (Siegfried Rauch), 존 스탠딩 (John Standing), 트리트 윌리암스 (Treat Williams), 래리 해그먼 (Larry Hagman)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일군 정보장교 라들중령(Col. Max Radl)은 카나리스제독(Adm. Canaris)으로 부터 히틀러가 무솔리니구출작전에 고무되어 '처칠납치작전'을 희망한다며 작전검토를 지시한다.  라들중령(Col. Max Radl)은 단순한 '검토'를 넘어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편 동부전선에서 이동 중이던
독일 제12공수부대 대대장인 쿠르트 스타이너중령(Col. Kurt Steiner)은 폴란드에서 이송중인 유태인 여성의 탈주를 도와주며 항명하다가 그의 부하들 29명과 함께 군법회의에 회부되어 형벌부대에 배치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히믈러(Heinrich Himmler)는 라들중령(Col. Max Radl)에게 '처칠납치작전'을 본격적을 실행할 것을 지시하고 그에 따른 작전의 편의성을 '히틀러총통'의 이름으로 제공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라들중령(Col. Max Radl)은 아일랜드의 저항단체에 관련되어 처칠납치작전에 동원된 '데블린'(Liam Devlin)과 더불어 알더니섬의 형벌부대에서 위험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던 쿠르트 스타이너중령(Col. Kurt Steiner)과 그의 부하들을 찾아 작전에 동참할 것을 권유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전에 영국으로 잠입한 '데블린'(Liam Devlin)은 암호명 '스탈링'인 그레이부인(Joanna Grey)의 도움을 받아 습지관리인으로 처칠이 군부대를 시찰하고 주말을 보낼 예정인 '스터들리 콘스테블'마을에 안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쿠르트 스타이너중령(Col. Kurt Steiner)과 16명의 부하들은 영국작전을 위해 '폴란드공수부대'로 위장하고 연합군에게서 납포한 DC3기에 탑승하여 영국 목적지에 낙하한다.  이들은 '
독일공수부대'원으로써 임무를 마치기 위해 '공수복' 속에 독일군군복을 착용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데블린(Liam Devlin)과 그레이부인(Joanna Grey)의 사전준비에 따라 자연스럽게 훈련중인 '자유폴란드 공수부대'원으로 위장한 쿠르트 스타이너중령(Col. Kurt Steiner)일행이 마을에 들어온다.   이들은 마을 주민을 안심시키고 본격적인 군 주둔에 앞선 선발대로써 훈련을 하겠다고 통보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연히 마을소녀가 '수로'에 빠지고 그녀를 구하기 위해 뛰어든 한 독일공수부대원이 물레방아에 끼여 숨진다.  그런데 그의 위장복이 찢기어지고 그속에 착용하고 있던 독일군복이 드러나면서 그들의 존재가 알려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렉커신부를 비롯한 마을주민을 성당에 감금하고 '처칠납치작전'을 진행하려고 하지만, 다른 곳에 있던 신부의 여동생 '파멜라'(Pamela)가 탈출하여 그의 남자친구인
미군 레인저부대 해리 클라크대위(Capt. Clark)의 부대에 이 사실을 알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군 레인저부대의 책임자이며 공명심에 불타고 경험이 부족한 클라렌스 피츠대령(Col. Pitts)은 상부에 제대로 보고도 하지 않고 일부 병력을 동원하여 쿠르트 스타이너중령(Col. Kurt Steiner)일행과 전투를 치룬다.  그는 이 과정에서 그레이부인에 의해 전사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군과 독일공수부대와의 전투가 벌어지고 클라렌스 피츠대령(Col. Pitts)가 동원한 병력이 고전을 하는 사이 해리 클라크대위(Capt. Clark)의 증원군이 도착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분이 들어난 쿠르트 스타이너중령(Col. Kurt Steiner)일행은 폴란드공수부대원 위장복을 벗어던지고 정식 독일공수부대원으로 전투을 준비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침 데블린(Liam Devlin)을 통해 확인한 퇴로를 통해 처칠납치작전의 계속적인 수행을 위해 쿠르트 스타이너중령(Col. Kurt Steiner)가 빠져나가고 나머지 대원들은 미군과 마지막 전투를 치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힘겹게 미군으로 위장을 하고 처칠의 숙소에 잠입한 쿠르트 스타이너중령(Col. Kurt Steiner)은 처칠을 암살하고 해리 클라크대위(Capt. Clark)의 경비병력에 의해 사살당한다.  그러나 그가 죽인 것은...  쿠르트 스타이너중령(Col. Kurt Steiner)은 처칠을 암살하기 직전 위장한 미군복을 벗고 독일공수부대복장으로 나선다.  그는 테러리스트로써의 암살이 아니라 군인으로써의 임무를 수행하고자 한 것이다.


선과 악으로 나누어질 수 있는 소재의 전쟁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흐름이나 구성이 '진지한 측면'을 보이고 주어진 상황에 충실하는 군인들과 스파이로 활동하지만 나름대로 각기 명확한 이유가 있어 굳이 누가 나쁘고 좋은지 판단할 수 없다.  굳이 나쁜 사람들은 '정치가'들이요, '이데올로기'일 뿐... 최근 일본군과 관련된 젼쟁영화를 계속 보다가 접한 이런 류의 영화에서는 '낭만'조차 느껴진다.  - 스티븐의 영화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