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북 (Black Book, Zwartboek) 2006년 네덜란드, 영국, 독일
제2차 세계대전 말경 네델란드 거주 유태인(Dutch Jewish) 여성 레이첼(Rachel/Ellis)의 생존을 위한 여정을 통해 '전쟁'이라는 시궁창속에서 보여지는 다양한 인간군상들의 추악함과 더불어 가슴 아픈 사랑의 모습을 보여주는 전쟁드라마.
감독 : 폴 버호벤 Paul Verhoeven
출연 : 캐리스 밴 허슨 Carice van Houten 세바스티안 코치 Sebastian Koch 돔 호프먼 Thom Hoffman 할리나 레인 Halina Reijn 크리스찬 버켈 Christian Berkel
발데마르 코부스 Waldemar Kobus 데릭 드 링 Derek De Lint
네델란드 거주 유대인 엘리스 드 브리에(Rachel / Ellis)는 가족과 떨어져 기독교인 가정에 은신하고 있던 중 영국 공군의 오폭으로 은신처를 잃어 버리자, 네델란드 청년 롭(Rob)의 도움을 받아 독일군 점령지를 탈출하기로 결심한다
엘리스(Ellis)는 아버지의 재산을 관리하는 공증인 스말(Notary Smaal)을 찾아 탈출을 위한 자금을 마련하고 경찰인 반 게인(Van Gein)의 도움을 받아 자유진영으로 향한다.
오랜만에 가족을 만난 엘리스(Ellis)는 즐거운 마음으로 가족의 정을 나누며 롭(Rob)과 더불어 자유진영으로의 부푼 마음을 갖는다. 그런 그들 앞에 갑자기 나타난 독일군 경비정은 사전 경고도 없이 무차별 사격을 가해 배 위의 모든 탈출자들을 학살한다.
독일점령군 친위대 프랭크중위(Günther Franken)는 죽은 유대인들의 사체와 물품을 뒤져 재산을 약탈한다. 겨우 배에서 탈출한 엘리스(Ellis)는 이 과정을 지켜보며 전율한다.
레지스탕스에 의해 구출된 엘리스(Ellis)는 레이첼(Rachel)이란 새로운 이름에 금발로 염색한 머리로 신분을 숨기고 레지스탕스 지도자인 카퍼스(Gerben Kuipers)의 스프공장에서 일을 하게 된다.
그러던 중 카퍼스(Gerben Kuipers)의 요청에 따라 한스 애크만 (Hans Akkermans)과 더불어 레지스탕스의 무기를 옮기는 작전에 투입된다. 기차내에서 독일비밀경찰의 검문이 예상외로 강화되자 엘리스(Ellis)는 독일군 장교가 있는 좌석으로 옮겨 위기를 모면한다. 그 장교는 독일점령군 친위대 문츠대위(Ludwig Müntze)로 영향력이 있는 인물이다.
무기를 옮기던 카퍼스(Gerben Kuipers)의 아들 팀(Tim Kuipers)을 포함한 일단의 레지스탕스가 불의의 사고로 체포되자 보다 상세한 정보획득을 위해 엘리스(Ellis)가 문츠대위(Ludwig Müntze)에게 접근한다.
전쟁전 가수생활을 했던 엘리스(Ellis)는 독일군 파티에서 노래를 부르며 문츠대위(Ludwig Müntze)의 호감을 사게 되고 깊은 관계로 발전한다.
문츠대위(Ludwig Müntze)의 추천에 따라 독일군 친위대 사령부에서 일을 하게된 엘리스(Ellis)는 도청장치를 설치하고 주변정보를 레지스탕스에게 전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그 과정에서 프랭크중위(Günther Franken)가 반 게인(Van Gein)과 공모하여 유대인들을 모으고 사살하여 그들의 재산을 약탈한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레지스탕스들에 의해 반 게인(Van Gein)이 피살되자 문츠대위(Ludwig Müntze)는 엘리스(Ellis)를 의심하기 시작한다.
이미 서로 깊은 사랑의 감정을 갖기 시작한 문츠대위(Ludwig Müntze)는 엘리스(Ellis)를 보호하며 프랭크중위(Günther Franken)의 반인륜적인 범죄를 고발한다. 그러나 프랭크중위(Günther Franken)의 금고는 깨끗이 정리되어 있고 반대로 레지스탕스들과 협상을 하였다는 죄목으로 체포된다.
독일군 장교들의 파티가 벌이지고 있는 사령부 건물 지하에 한스 애크만 (Hans Akkermans)과 그의 동료들이 팀(Tim Kuipers)과 문츠대위(Ludwig Müntze) 등을 위해 잠입하지만, 그곳에는 이미 독일군 친위대가 이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한스 애크만 (Hans Akkermans)를 비롯한 레지스탕스는 프랭크중위(Günther Franken)의 계략에 의해 엘리스(Ellis)가 돈을 위해 포로탈출작전을 사전에 알린 것으로 믿게 된다.
로니 (Ronnie)와 문츠대위(Ludwig Müntze)의 운전병에 의해 탈출에 성공한 엘리스(Ellis)와 문츠대위(Ludwig Müntze)는 각기 자신들이 속한 집단에서 '배신자'로 낙인 찍혀 전쟁이 끝날때 까지 은신생활을 하게 된다.
전쟁이 끝나고 해방의 기쁨속에 빠진 도시에서 엘리스(Ellis)와 문츠대위(Ludwig Müntze)는 독일감옥탈옥사건의 사전누출이 변호사 스말(Notary Smaal)에게 있다는 확신으로 그를 찾아나선다. 스말(Notary Smaal)은 괴한의 총격에 숨지고 엘리스(Ellis)와 문츠대위(Ludwig Müntze)은 체포된다.
문츠대위(Ludwig Müntze)는 독일군은 전후에도 그들의 군법을 어긴 경우에는 독일군법에 적용되는다는 규정을 주장하는 카우터장군(General Käutner)에 의해 총살당하고 엘리스(Ellis)는 부역자라는 낙인이 찍혀 자치단원들에 의해 감옥에서 수모를 당한다.
이런 엘리스(Ellis)에게 한스 애크만 (Hans Akkermans)이 나타나 감옥에서 구해준다. 그런데 출소과정에서 엘리스(Ellis)가 갖고 있는 스말(Notary Smaal)의 '블랙북(Black Book)'을 보게된다.
한스 애크만 (Hans Akkermans)는 자신의 비리가 밝혀질 것을 두려워하여 엘리스(Ellis)에게 인슈린과다투여로 살해을 시도한다. 그는 이미 독일로 탈출을 시도하던 프랭크중위(Günther Franken)를 살해하고 그가 유대인학살로 모은 재산을 획득하였다. 레지스탕스로 활동한 전력의 의사로 '전쟁영웅'으로 추앙받는 한스 애크만 (Hans Akkermans)의 어두운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한스 애크만 (Hans Akkermans)으로 부터 탈출한 엘리스(Ellis)는 연합군을 통해 카퍼스(Gerben Kuipers)를 찾아 나선다. 그녀는 스말(Notary Smaal)의 '블랙북(Black Book)'을 통해 진정한 그들의 적이 누구였는지를 밝힌다.
엘리스(Ellis)와 카퍼스(Gerben Kuipers)는 한스 애크만 (Hans Akkermans)를 처형(?)하고 전쟁이라는 극한 상황에 놓였던 인간들의 추악한 모습에 공허함을 느낀다.
모처럼 사람냄새가 나는 전쟁영화를 접한 듯 하다. 전쟁이라는 상황속에서 인간본성이 어떻게 움직이고 변화하는지 보여준다. 가족의 원수이고 국가의 적이지만 상대를 사랑할 수 밖에 없는 '사랑의 위대함'을 보여주고, 국가와 동료를 배신하고 비열하게 적과도 손을 잡고 공조하는 '돈의 추악함'을 보여주는 영화이다.
아군도 적군도 없는 '전쟁'상황... 더구나 어느 순간 양쪽으로 부터 쫓기고 버림을 받는 냉혹함을 잘 보여주는 영화이다 - 스티븐의 영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