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테러전쟁

델타 포스 2 (Delta Force 2: Operation Stranglehold) 1990년 미국

by 하승범 2007. 8. 19.
반응형


델타 포스 2 (Delta Force 2: Operation Stranglehold) 1990년 미국

남아메리카 산 카를로스 마약범죄집단의 마약기지를 파괴하고 두목을 체포하고 DEA 인질을 구출하는 특수부대 델타포스의 활약상을 그린 대테러영화로 전편과는 달리 척 노리스의 개인기가 부각되는 영화.


1982년 미국 레이건행정부는 급증하는 마약소비를 줄이기 위해 수요측면보다는 공급측면의 전략을 추진하였다.  즉, 미군이 국내외에서 마약퇴치에 적극적으로 대처한다는 것으로 마약생산지 및 이동경로가 되는 국가들에도 미국이 주도권을 행사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이다.

미국이 '마약거래가 미국의 안보이해에 대한 치명적인 위협으로 규정하면서 1986년 '국가안보결정문 221호'에 "마약전쟁(war on drugs)"이란 단어가 등장한다.  실제로 같은 해 미군이 볼리비아의 마약퇴치작전에 직접 투입되면서 '마약퇴치전선'이 하나의 또 다른 '전쟁터'로 변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논리는 1988년 부시행정부에도 계승되어 1989년 리처드 체니 국방장관은 '불법마약를 생산하고 거래하는 것을 포착하고 억제하는 것이 펜타곤의 최우선적 국가안보차원의 의무'라고 강조하였다.  미국의 마약정책으로 인한 파나마침공, 콜롬비아개입 등 미국의 일방주의와 군사적인 개입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감독 ; 애론 노리스 Aaron Norris
출연 ; 척 노리스 Chuck Norris 빌리 드라고 Billy Drago  존 P. 라이언 John P. Ryan  리차드 재켈 Richard Jaeckel  베고니아 플라자 Begonia Plaza  폴 페리 Paul Perri 


잔혹한 성격의 남미 산 카를로스의 마약왕 '라몬 코타(Ramon Cota)'는 산 카를로스국가의 실질적인 권력자인 올메드장군(Gen. Olmedo)의 비호를 받으며 마약을 생산하여 미국으로 공급하는 사업을 지속한다.  미국 마약단속국(DEA)의 지속적인 수사와 추적을 받지만 결국 체포하지 못한다.


마약단속국(DEA)은 라몬 코타(Ramon Cota)의 체포작전이 실패한 이후 내부 정보가 누설되고 있다고 판단하여 '델타포스'에 지원을 요청한다.  마약단속국(DEA)의 요청을 받은 맥코이대령(Col. Scott McCoy)과 차베스소령(Maj. Bobby Chavez)은 산 카를로스에 잠입하여 라몬 코타(Ramon Cota)의 최측근이며 마약단속국(DEA)의 정보원인 미겔(Miguel)에게 라몬 코타(Ramon Cota)에 대한 정보를 얻어 그를 미국을 지나가는 비행기에서 체포한다.

그러나 마약단속국(DEA)은 물론 맥코이대령(Col. Scott McCoy)과 차베스소령(Maj. Bobby Chavez)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미국법정은 라몬 코타(Ramon Cota)에게 천만달러의 보석금으로 석방을 허락한다.  


차베스소령(Maj. Bobby Chavez)에게 앙심을 품은 라몬 코타(Ramon Cota)는 차베스소령의 동생에게 중상을 입히고 그의 임신한 아내를 사살하고 남미 산 카를로스로 떠난다.


복수심에 불타 라몬 코타(Ramon Cota)를 찾아 산 카를로스로 온 차베스소령(Maj. Bobby Chavez)은 그곳에서 작전 중이던 마약단속국(DEA)의 페이지요원(DEA Agent John Page) 등과 더불어 라몬 코타(Ramon Cota)에게 붙잡힌다.  라몬 코타(Ramon Cota)는 내부밀고자였던 미겔(Miguel)과 차베스소령(Maj. Bobby Chavez)을 살해한다.

미국인질에 대한 살해에 분노한 미국정부는 라몬 코타(Ramon Cota)가 소유하고 있는 마약생산지에 대한 폭격을 산 카를로스정부와 합의하고 이를 위하여 맥코이대령(Col. Scott McCoy)을 비롯한 델타포스를 산 카를로스에 급파한다.

산 카를로스정부와의 합의에 의해 파견된 델타포스요원들이 마약생산지에 대한 폭격을 계획하는 동안 맥코이대령(Col. Scott McCoy)는 홀로 DEA요원들을 구출하기 위해 라몬 코타(Ramon Cota)의 은신처에 잠입한다.

산 카를로스정부는 올메드장군의 부대가 이미 마약생산지를 파괴하였다며 미군이 철수할 것을 요구한다.  그러나 그것이 거짓임이 판명되자 보유하고 있던 헬리콥터와 델타포스대원들을 활용하여 마약생산지역과 연구소 등에 대한 기습공격을 감행한다. 한편 맥코이대령(Col. Scott McCoy)은 DEA요원들에 대한 구출하는데 성공한다.


전투가 벌어지고 맥코이대령(Col. Scott McCoy)은 라몬 코타(Ramon Cota)를 체포하여 헬리콥터를 이용하여 산 카를로스를 탈출하여 인근 해상의 항공모함으로 향한다.  그러나 전투중에 손상된 로프가 끊어지면서 라몬 코타(Ramon Cota)는 수천미터 상공에서 떨어져 숨진다.


전편 '델타 포스 (The Delta Force 1986년 미국)'과는 달리 마치 홍콩영화를 보는 착각을 하게 할 정도로 척 노리스의 무술과 개인기를 강조한 영화이다.  - 스티븐의 영화보기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