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차 세계대전-유럽

지옥의 영웅들 (Hell Is For Heroes) 1962년 미국

by 하승범 2008. 9. 13.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옥의 영웅들 (Hell Is For Heroes) 1962년 미국

제2차 세계대전 당시인 1944년, 지크프리트선(線) 전투에 투입된 미군 제95보병사단 (95th Infantry Division) 소속의 미군이 독일군과 전투를 벌이는 이야기를 그린 전쟁영화


지크프리트선(線) <Siegfried line (Siegfriedstellung)> ; 1938년~1939년 독일 서부지역 프랑스와의 국경에 건설된 전체길이 약 600 km, 폭 평균 약 50 km의 요새선(要塞線)으로 특징은 규모가 크다는 것 외에 지하 설비가 잘 갖추어져 있다는 점, 요새의 각 부분이 충분히 독립적인 전투능력을 지니고 있다는 점, 전차의 돌파, 중포(重砲)의 포격에 견딜 만한 힘이 있다는 점 등이었으며, 난공불락(難攻不落)이라 일컬어졌다. 

전쟁 초기에는 서쪽으로 향한 대프랑스 전격작전(電擊作戰)이 행하여져 이 요새선의 가치를 발휘할 기회가 없었는데, 이 요새선은 처음부터 히틀러가 소련을 공격할 의도로 구축하였다는 설도 있다. 1944년 가을 이후 연합군에 의한 동 ·서 양쪽의 정면공격을 받고 이 요새선도 돌파되어 요새에 의한 ‘정적(靜的) 방위’는 결국 성립되지 않는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감독 ; 돈 시겔 Don Siegel 


돈 시겔 감독의 다른 영화들 ;
 
# 더티 해리 (Dirty Harry) 1971년 미국 
# 매혹당한 사람들 (The Beguiled) 1971 미국

출연 ; 스티브 맥퀸 Steve McQueen, 바비 다린 Bobby Darin, 페스 파커 Fess Parker, 해리 가르디노 Harry Guardino, 제임스 코번 James Coburn, 마이크 켈린 Mike Kellin, 조셉 후버 Joseph Hoover, 빌 멀리킨 Bill Mullikin L.Q., 존즈 L.Q. Jones, 미쉘 몬타우 Michele Montau, 돈 헤거티 Don Haggerty, 닉 아담스 Nick Adams, 밥 뉴하트 Bob Newhart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44년, 독일-프랑스국경 지크프리트 라인 근처 프랑스 몬티니(Montigny)에 주둔 중인 미군 제95보병사단 (95th Infantry Division)의 한 중대에 보충병 '존 리즈(Reese)'가 배치된다.  그는 북아프리카 전선에도 참전했던 부사관 출신으로 군법회의에서 강등되어 전선에 배치된 것이다.  리즈(Reese)가 왜 군법회의에 회부되었는지는 끝내 밝혀지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귀국할 것으로 생각했던 중대원들은 지크프리트 라인 내 전선의 교체병력으로 투입된다.  더구나 공격부대지원를 명령받은 루미오대위(Capt. Loomis)는 파이크중사(Sgt. Pike)에게 분대 단위로 넒은 지역의 방어를 지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일군 토치카를 마주하고 중대병력의 독일군을 라킨중사(Sgt. Larkin)가 지휘하는 리즈(Reese) 등 6명의 분대원들이 1~2일을 지켜내야 하는 상황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들에게 길을 잃고 지프를 몰고 전선에 들어온 사단 타자병 드리스콜일병(Pvt. Driscoll)과 미국에 가고 싶어하는 독일인 하우스보이 호머(Homer)가 합류한다.  그러나 여전히 독일군에 열세인 이들은 독일군의 도청장치에 역정보를 흘리고 기만전술을 이용하는 등 자신들의 현실을 숨기려 노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음을 틈타 독일군의 공격이 시작된다.  화염방사기와 육탄전 등 힘겹게 이들의 공격을 막아내고 독일군 포로까지 잡는다.  그러나 이들은 퇴각한 독일군이 이들의 병력과 현황을 파악하고 대규모 공격을 할 것이라는 불안감에 쌓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존 리즈(Reese)는 독일군이 공격하기 전에 토치카를 파괴할 것을 제안한다.  헨쇼(Cpl. Henshaw) 등이 동의하여 토치카를 파괴할 폭약을 확보하는 등 공격을 준비하지만 곧 중대가 돌아온다며 라킨중사(Sgt. Larkin)이 작전을 중지시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일군의 포격으로 라킨중사(Sgt. Larkin)가 전사하자 존 리즈(Reese)는 헨쇼상병(Cpl. Henshaw) 등과 함께 폭약과 화염방사기로 무장하고 야음을 틈타 토치카공격에 나선다.  그러나 토치카 전방에서 헨쇼상병이 지뢰를 건드려 폭사하면서 작전이 무산되고 리즈(Reese)만이 겨우 생존하여 복귀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화에서는 리즈(Reese)가 M3 'Grease Gun' 기관단총을 사용한다.  M3 'Grease Gun' 기관단총은  M1A1 톰슨 기관단총을 대체하여 대량 생산이 쉽도록 개량되어 1942년 12월 미군에 제식 채용된 단순하고 간단한 구성의 기관단총으로 자동차 윤활류 주입기를 닮았다고 하여 그리스건 (grease gun)이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대 병력이 돌아오자 루미오대위(Capt. Loomis)와 파이크중사(Sgt. Pike)는 독일군 토치카에 대한 전면적인 공격에 나선다.  그러나 독일군 토치카로 인해 미군의 피해가 커지고 전진을 하지 못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즈(Reese)는 전날밤 토치카 공격에 실패하였던 폭약을 찾아 홀로 토치카 파괴에 나선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독일군에게 총상을 당한다.  그는 사력을 다해 마지막으로 폭약을 안고 토치카 안으로 들어가 자폭하여 미군의 진격로를 확보한다. <스티븐의 영화보기>

반응형

태그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