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바스티유 데이 (Bastille Day) 2016년 미국 프랑스

대테러전쟁

by 하승범 위드아띠 2016.08.25 21:24

본문

바스티유 데이 (Bastille Day) 2016년 미국 프랑스

프랑스 바스티유 데이에 예정된 테러를 막기 위해 활약하는 미 중앙정보국 (CIA) 요원과 소매치기 모험을 그린 액션 오락물로 2016년 4월에 개봉되었으며 공조롭게도 2016년 7월 실제 프랑스 니스에 바시티유 데이에 트럭테러사건이 발생하였다.

감독 : 제임스 왓킨스 James Watkins
출연 : 이드리스 엘바 Idris Elba 리차드 매든 Richard Madden 샬롯 르 본 Charlotte Le Bon 호세 가르시아 Jose Garcia 켈리 라일리 Kelly Reilly 티에리 고다드 Thierry Godard 

파리에서 소매치기로 살아가는 마이클 메이슨은 우연히 테러범들의 폭탄을 운반하는 조이 네빌의 가방을 훔친 후 근처 쓰레기통에 버린다. 그리고 그 가방이 폭발하면서 희생자가 발생하고 결국 미국 중앙정보부(CIA)와 프랑스 경찰에 테러리스트로 쫓기는 신세가 된다. 

테러조직에서는 36시간 이후 바스티유 데이 행사장에서 대규모 테러를 예고한다. 프랑스 경찰과 별도로 CIA 요원 션 브라이어은 마이클 메이슨과 더불어 폭탄을 운반했던 조이 네빌을 찾아내 테러를 막으려고 한다.

한편 테러조직은 경찰 내부 대테러부대 RAPID Team 대장과 그의 부하들이었다이들 경찰관들은 경찰과 중동계 이민자들간이 갈등을 야기시켜 사회적 불안감을 증폭하려고 한다그들은 자신들의 비밀을 알고 있는 조이 네빌과 더불어 마이클 메이슨, 션 브라이어을 살해하기 위해 경찰권을 이용하여 추격한다

결국 브라이어는 이번 테러가 프랑스 경찰 내부에서 진행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미국 중앙정보국 프랑스지부 책임자인 케런 데커는 이러한 사실을 과거 중동에서 함께 일을 했던 프랑스 경찰 안전국장 빅터 가뮤 이야기한다. 그녀는 결국 빅터 가뮤에게 살해 당하고 브라이어 일행은 위치가 노출되어 위험에 빠진다.

바스티유 데이 당일, 경찰과 파시스트에 대항하라는 선동에 수많은 시위대가 프랑스 중앙은행으로 집결한다. 한편 은행을 보호하기 위해 프랑스 경찰은 대테러부대 RAPID Team을 프랑스 중앙은행으로 긴급 배치한다.

은행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은행 내부에 들어간 대테러부대 RAPID Team은 은행 내 경보시스템 등을 무력화하고 온라인 시스템의 USB를 이용하여 5억 달러의 무단 인출 진행한다. 그러나 브라이어 일행의 저지로 모든 상황이 노출되자 안보국장 빅터 가뮤는 꼬리 자르기를 위해 그들을 부패경찰로 몰라 사살한다.

한편 안보국장 빅터 가뮤는 5억 달러가 들어 있는 USB를 찾기 위해 마이클 메이슨을 유인, 살해하려다 정체가 발각되어 프랑스 경찰에 체포된다 ()


바스티유 데이 (Bastille Day, Le quatorze juillet)는 프랑스 대혁명의 시작이었던 1789년 7월 14일 바스티유감옥 습격사건을 기념하는 날로 프랑스의 공식적인 국가공휴일이다.  당시 바스티유감옥에는 프랑스 부르봉 왕가의 폭압적인 정치로 인해 많은 반체제 인사들이 복역하고 있었다.

바스티유감옥 습격사건은 이후 1794년 프랑스 인권선언 발표, 프랑스혁명 반대 주변국과의 전쟁, 루이 16세 처형 등 역사를 변화시킨 '프랑스혁명'으로 발전하여 프랑스 공화국을 수립하게 된다

바스티유 데이에는 파리 시내 샹젤리제 대로에선 대규모 군사 퍼레이드가 펼쳐지며 에펠탑 앞 광장을 비롯한 프랑스 전역에서는 대규모 불꽃놀이가 이어진다.


[ 니스 트럭테러에 사용되었던 19톤 카고 트럭, 운전석을 향한 경찰의 총탄 흔적이 선명하다 ]

2016년 7월 14일 프랑스 대혁명 기념일 '바스티유 데이'에 프랑스 니스 코트다쥐르 해변에서 축제를 즐기던 시민들을 19톤 대형 카고 트럭이 덮쳤다 (2016 Nice Attack, Bastille Day Attack) 

이슬람국가(IS)와 연계된 것으로 추정되는 니스 트럭테러범 (Mohamed Lahouaiej-Bouhlel, 1985년 1월 3일 ~ 2016년 7월 14일)은 튀니지계 프랑스인으로 현장에서 경찰에 의해 사살되었다. 이 트럭테러로 시민 87명이 사망하고 307명이 부상을 당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