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쟁영화 감상究/밀리터리 군사무기

플레어(flare)를 발사하는 미군 헬기들

by 하승범 2007. 3. 23.

012345
플레어(flare)를 발사하는 미군 헬기들
항공기나 헬기는 적의 미사일공격으로부터 회피하기 위하여 ECM, 체프(Chaff), 플레어(Flare) 등 다양한 방법으로 미사일을 교란한다.  이러한 교란 장비는 주로 미사일이 발사된 직후 그리고 미사일이 명중되기 직전 등 순간 급격한 항공기의 기동과 함께 여러발을 한꺼번에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1) ECM (Electronic Counter Measures ; 전자대응책) - 미사일 유도에 사용되는 레이더에 방해전파를 내보내어 유도에 혼란을 주는 방식으로 '열추적방식' 미사일에는 의미없는 대응방안이다.

2) 체프 (CHAFF) - 체프는 알루미늄 호일(foil) 조각과 같은 물질이며, 매우 큰 레이더 반사파를 내는 도구이다.   체프가 투하되면 일시적으로 레이더상의 허상이 발생하게되며, 성능이 떨어지는 미사일들의 경우는 목표물 대신 체프를 조준하기도 한다. 체프에 의한 미사일 회피는 급선회 중 투하하면 가장 효과적이다. 그러나 '열추적방식' 미사일에는 의미없는 대응방안이다.

3) 플레어 (FLARE) - 일종의 조명탄과 같은 것으로 불타는 플래어가 투하되면, 비교적 저성능의 열추적 미사일의 경우는 플래어의 열을 추적하게 되며, 체프처럼 급선회중 투하하면 효과적이다. 그러나 '레이더 추적미사일'에는 의미없는 대응방안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