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쟁영화 감상究/밀리터리 군사전력

제2차세계대전, 독일군 내의 외인부대

by 하승범 2007. 6. 24.
반응형

제2차세계대전 당시 독일군에는 다양한 외국인 의용부대(Freikorps/Free Corps)와 징집병력이 존재하고 있었다고 한다.  프랑스나 영국과는 달리 해외식민지가 없었던 독일은 이들을 이용하여 부족한 병력을 메웠다고 한다.

▷ 독일 점령지역에서는 자발적인 독일 협력세력도 많았다, 대표적으로  프랑스 친독 의용대 '밀리스 (La Milice française)', '프랑스자위대',  덴마크 '샬부르크군단', 네델란드 '나치당', 벨기에 '렉시스트당' 등이 그런 조직이었다. 이들은 독일의 눈부신 사회개혁 - 농가부채동결, 토지개혁, 대대적인 공공건설사업을 통한 실업문제해결 등 - 성과에 고무되어 있었다.


특히 독일의 친위대(Schutzstaffel)소속 무장전투집단으로서 무장친위대(Waffen-SS, Heinrich Luitpold Himmler/하인리히 힘러)는 반공산주의자를 중심으로 의용군단(Freikorps)을 창설하는데 종전 무렵에는 무장친위대의 약60% 병력이 독일인이 아닌 외국인이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벨기에 발로니군단은 독일점령지 벨기에의 나찌주의 정당 '렉시스트당'을 중심으로 조직된 부대로 반공산주의운동의 일환으로 동부전선에 참전한다.  1943년 육군에서 무장친위대(Waffen-SS)로 소속이 바뀌면서 '제28의용기갑척탄병사단'으로 개칭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무장친위대 자유인도의용여단 (Indische Freiwilligen Legion der Waffen-SS) ; 전쟁포로가 되었던 영국군 소속 인도병사를 주축으로 창설된 부대로 독일육군소속으로 창설되어 무장친위대(Waffen-SS)로 소속이 이관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프랑스 의용군단 (French Wehrmacht troops) '대볼세비즘 프랑스 의용군단(LVF)'은 주로 전직 프랑스군 장병으로 구성된 조직으로 2,500여명의 병력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1941년 10월 동부전선에 투입되어 주로 러시아 빨치산 토벌임무를 수행하였다.  1944년 9월 무장친위대(Waffen-SS) '제33사단 사를마뉴'로 개편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독일 육군 제288특수부대' ; 영국 식민지 였던 이라크에서 모집한 '아랍인부대'로 1942년 3월 창설되었고, 같은해 10월 "자유아랍 기갑척탄병 연대'로 개편되었다.  2,000여명으로 구성된 이 부대의 소대장 이상 지휘관은 독일군 장교였으며 북아프리카의 흑인병사들도 있었다.

# 영국자유군단 (British Free Corps(BFC, Britisches Freikorps)) ; 영국 및 영연방국가 시민들로 구성된 부대로 30명 내외의 인원으로 독일의 선전용으로 존재하였다 (미국자유군단 '조지워싱턴 여단' 또한 5명 내외의 병력이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자유러시아군 (Russkaia Osvoditelnated Armiia, ROA) 동부전선에서 독일군의 포로가 된 소련군 포로중에서 '공산주의'에 반대하는 약 150만명의 병력이 독일군에 지원한다.  레닌그라드전투에서 포로가 된 '안드레이 A. 블라소프'장군의 지휘를 받은 이들은 독일군과 소련군으로 부터 버림받는 처지의 불행한 군대였다.

#
동방군단 (Ost Truppen, 오스트 트루펜, "Eastern Legion") 은 초기 자유러시아군 (ROA) 지원병 중에서 아시아계 '투르크스탄; 터키인'와 코카서스계로 구성된 부대로 1941년부터 독일군에 편입되어 6개 여단으로 구성되어 운용되었다.  이들는 소규모 단위로 분산되어 유럽전선 전역에서 전투를 수행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발트3국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쿠아니아'의용군은 1943년 무장친위대에 편입되지만 이후 1944년 1월 친독일계 괴뢰정부의 정부군으로 선언되어 "독일과 대등한 우방국 군대"가 되었다.

# 코사크기병대(Cossack cavalry troops)는 러시아 들판과 발칸반도의 산악지대에서 높은 전과를 올려 독일군내에서 상당한 독자성을 유지할 수 있어 독특한 복장으로 복무를 하였다.

# 우크라이나 의용군은 전쟁초기 약 18만명으로 구성되었고 주로 소련군의 위장, 적후방을 교란하는 임무를 수행하였다. 이들은 우크라이나 독립을 위해 독일군에 협력하였으나 결국 우크라이나 해방군은 되질 못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노르망디의 조선인 (장웅진 지음) / 1944년 6월 노르망디에서 포로가 된 한국계 독일군 병사
# 최근 강제규 감독의 할리우드 연출작 '노르망디 프로젝트(가제)'의 연출 및 제작팀 스태프를 모집하고 있다고 한다.  ‘노르망디 프로젝트’는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배경으로 일본군에 징집된 뒤 역정을 거쳐 독일군 병사가 된 남자의 이야기로 알려져 있다. 2010-12-0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British Free Corps(BFC, Britisches Freikorps)

사용자 삽입 이미지Ostbataillon (동방군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무슬림으로 구성된 독일군

이탈리아가 연합군에 항복한 이후 약 9만명의 이탈리아군이 독일군에 합류한다.  이 중에서 약 5만명은 대공포요원으로 독일공군에 근무하고 약 2만명은 무장친위대에 '폴고레'사단 및 '넴보'공수사단 출신자 들은 독일공군 제4공수사단에서 복무하였다고 한다.

▶ 밀리터리, 군용품/미군용품, 특전사/경찰/경호원, 전투화/전투식량. 군용품 쇼핑몰 알아보[AD]

자료참고 :
# 알기쉬운 세계 제2차세계대전 5편 - 이대영지음, 하비스트
# Eastern Front Combatants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