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차 세계대전-유럽

햄버거 힐 2 (When Trumpets Fade) 1998년 미국, 헝가리

by 하승범 2007. 10. 1.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햄버거 힐 2 (When Trumpets Fade) 1998년 미국, 헝가리

1944년 11월 벨기에-독일국경지역의 르트겐 전투 (Battle of Hürtgen Forest)에 투입된 미군 제28보병사단의 병사들을 통해 사실적으로 묘사된 전쟁의 참혹한 모습을 보여주는 리얼리티 강한 TV영화.

감독 ; 존 어빈 John Irvin


존 어빈 감독의 다른 영화 ;
# 은밀한 거래 (The Dogs Of War) 1981년 미국, 영국
# 햄버거 힐 (Hamburger Hill) 1987년 미국
출연 ; 론 엘다드 Ron Eldard 프랭크 월리 Frank Whaley 자크 오스 Zak Orth 다이런 브루노 Dylan Bruno 마틴 도노반 Martin Donovan 티모시 올리펀트 Timothy Olyphant 댄 퓨터먼 Dan Futterman
미군은
르트겐 숲 전투 (Battle of Hürtgen Forest)에 약 12만명의 병력을 투입했지만 목표달성하는데 4개월이 소요되었으며 33,000명의 미군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미군은 극도로 불리한 전장에 진입하였으나 전략적인 목표에 집중하지 않고 부차적인 목표장악에 대규모 병력을 소진하면서 끊임없는 축차투입을 반복하여 귀중한 전력을 낭비한 작전의 문제는 미군 지휘부의 무책임한 방기에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1944년 11월 벨기에-독일국경지역의 휘르트겐 전투 (Battle of Hurtgen Forest) 중  미 제28보병사단 소속 매닝일병(Pvt. David Manning)의 소대는 큰 피해을 당한다.  구사일생으로 생존한 매닝은 부상당한 동료와 아군진지로 복귀하던 중 고통을 호소하는 동료를 사살하고 혼자 부대로 돌아온다.
영화의 오프닝 기록화면에서 흐르는 음악은 "Over There"로 제1차세계대전 당시 미군들이 불렀던 행진곡이다. <작사 ; 조지 M. 고한(George M. Cohan), 1917년>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 심각한 피해를 입은 사단은 생존자를 중심으로 부대재편을 서두른다.  중대장 프리쳇대위(Capt. Roy Pritchett)는 의가사 제대를 요구하는 매닝일병(Pvt. David Manning)를 중사로 진급시켜 새로운 분대를 맡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사로 진급한 매닝(Sgt. David Manning)은 샌더슨(Warren Sanderson) 등의 신병을 보충받아 만든 새로운 분대를 지휘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대장은 프리쳇대위(Capt. Roy Pritchett)의 중대에게 다시 시작하는 공격의 선봉을 맡긴다.  4마일전방의 슈미트시(Schmidt)를 점령하기 위해 칼트레일 강의 아밸라다리를 확보하라는 명령이다.  그곳은 독일군의 88mm 대포와 전차가 방어하는 곳으로 이미 많은 사상자를 발생한 곳이다.

공격을 앞둔 병사들에게는 따뜻한 음식과 커피, 담배 등이 지급된다.  처음 전투에 참전하는 소대장 루카스중위(Lt. Lukas)는 매닝(Sgt. David Manning)에게 자신을 지켜줄 것을 요청하지만 거절당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대는 프리쳇대위(Capt. Roy Pritchett)의 명령에 따라 칼드레일을 향해 진격한다.  그러나 잠시후 중대는 숲속에서 독일군의 지뢰와 대포로 인해 지옥으로 변한다.  결국 많은 사상자을 내고 후퇴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곧 다시 공격하여야 하는  프리쳇대위(Capt. Roy Pritchett)는 매닝(Sgt. David Manning)에게 전선 후방의 독일군 88mm 대포를 찾아 파괴할 것을 요청한다.  그 조건으로 작전에 성공하면  매닝(Sgt. David Manning)이 원하는 의가사 제대를 승인하겠다고 약속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공격이 시작되고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다.  매닝(Sgt. David Manning)은 신병으로 구성된 분대원들과 전선을 우회하여 후방에 위치한 독일군 포대로 접근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독일군 포대에 접근한 매닝(Sgt. David Manning)의 분대는 화염방사기를 이용하여 포대공격을 시도한다. 그러나 한 명의 신병이 두려움에 분대를 이탈하여 도주를 하자 매닝(Sgt. David Manning)이 사살한다. 매닝의 독려로 독일군 포대를 공격하여 포대를 파괴하고 숲을 가로질러 부대로 복귀한다.  그 과정에서 한명이 사살되고 한명이 포로가 된다.  결국 매닝(Sgt. David Manning)과 샌더슨(Warren Sanderson)만이 중대에 복귀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매닝(Sgt. David Manning)의 독일군 포대 파괴로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던 전선은 다시 등장한 독일군 전차에 아수라장으로 변하면서 큰 피해를 입고 칼트레일에서 철수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대장은 부상당한 프리쳇대위(Capt. Roy Pritchett)의 작전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물어 경질하고 새로운 중대장을 임명한다.  프리쳇대위(Capt. Roy Pritchett)는 병원으로 후송되며 의가사 제대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극심한 전쟁스트레스로 루카스중위(Lt. Lukas)는 대대장에게 거칠게 항의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신에게 의가사 제대를 약속했던 프리쳇대위(Capt. Roy Pritchett)는 매닝(Sgt. David Manning)를 소대장에 추천하였었다.  루카스중위(Lt. Lukas)가 더 이상 소대장 임무를 수행하지 못하자 대대장은 매닝(David Manning)을 소위로 진급시켜 소대를 맡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날 아침 공격명령이 떨어지자 매닝(David Manning)은 탈보트중사(Sgt. Talbot), 샌더슨(Warren Sanderson) 등과 은밀히 독일군 후방에 침투하여 독일군 전차를 파괴할 것을 제안한다,  더 이상의 희생을 줄이는 방법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공명심도 명예감도 없다 그저 생존하기 위한 선택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매닝(David Manning) 일행은 여명이 밝은 이른 새벽 독일군 진지에 도착하여 독일군 전차 2대를 파괴한다.  이 과정에서 탈보트중사(Sgt. Talbot) 등이 전사하고 매닝(David Manning)은 부상을 당해 샌더슨(Warren Sanderson)에게 업혀 탈출을 시도한다.

2.36인치 M9 Bazooka 로켓 발사기 ;
길이 : 1,550 mm (61 인치)
구경: 60 mm (2.36 in)
중량: 15.95 lb
탄두 : M6A3/C shaped charge (3.5 lb)
사정 거리 최대사거리 : 350~450 m  / 유효사거리 : 110 m
인원 : 두명(재장전수, 사수)(M9), 한명(M9A1)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디어 중대에서는 공격명령이 떨어진다.  매닝(David Manning) 일행의 희생으로 이들은 순조로운 진격을 하게된다.  한편 샌더슨(Warren Sanderson)은 매닝(David Manning)의 포기요구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부축하여 본대로 복귀한다.

전쟁의 한복판에 놓인 인간군상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생존하기 위해 싸우는 매닝(David Manning)이나 그를 비난하지만 한편 그를 이해하는 탈보트중사(Sgt. Talbot)의 모습에서 약한 인간의 모습을 본다 - 스티븐의 영화보기


반응형

태그

댓글2

  • 깡소주 2007.11.16 19:45

    마지막에 주인공이 업혀갈때 씁쓸하게 웃는데.. 아마 처음에 자신이 사살했던 동료를 떠올리지 않았을까 싶네요..
    답글

    • Favicon of https://www.stevenh.co.kr BlogIcon 하승범 2007.11.16 23:24 신고

      이 영화에서 가장 인상에 남는 장면 중에 하나지요! 결국 그 지옥같은 환경에서도 진정 남을 위할 줄 아는 사마리아인이 있기는 한 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