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전쟁

동방독응 (東方禿鷹: Eastern Condors) 1987년 홍콩

by 하승범 하승범 2007. 7. 17.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방독응 (東方禿鷹: Eastern Condors, Dung fong tuk ying) 1987년 홍콩 

베트남전쟁 종전 후인 1976년 베트남내의 미군의 비밀병기고를 파괴하기 위해 사면을 조건으로 복역 중인 중국인들로 구성된 특공대가 월남에 파견되어 벌어지는 내용의 'The Dirty Dozen'류의 전쟁영화.

감독 : 홍금보 Sammo Hung
출연 : 홍금보 Sammo Hung, 원표 Yuen Biao, 오한, 고려홍 Joyce Godenzi , 임정영 Ching-Ying Lam, 진상림, 장국강, 누남광, 원화평 Woo-ping Yuen, 원규, 원화 Wah Yuen, 행 S. 응고르 Haing S. Ngor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대령(Colonel Yang)과 중령은 작전명 'Eastern Condors' ; 미국이 캄보디아국경 근처 베트남내에 구축한 2016비밀병기고를 파괴하라는 명령을 받는다.  중령의 부대휘장이 101공수사단으로 되어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들에게는 중국계 미군병사로 이루어진 특수부대와 중국계 범죄자들로 구성된 부대 각기 10명씩의 대원이 부여된다.  특수부대가 비밀병기고에 침투하여 파괴공작을 마칠때까지 베트남군을 유인하고 교란하는 임무가 수인부대의 역할이다.  이들은 이 작전을 마치면 형기를 감면받고 시민권을 획득하고 각기 20만달러의 정착자금을 받는다는 조건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대령과 중령 일행은 각기 다른 비행기로 출동을 한다.  양대령은 중령에게 ofu중령의 수인부대가 작전을 벌이는 지역에 있는 '우가장'마을에 베트남패망 당시 미처 빠져 나오지 못하고 은신해 있는 형 '양룡'을 데려올 것을 부탁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트남의 작전지역에 도착한 이들이 낙하를 시작한다.  중령이 낙하하는 찰나 양대령의 특수부대가 격추되어 작전이 취소되었다는 통보를 받는다.  이미 낙하한 수인부대원들로 인해 독자작전을 계획하고 중령도 함께 낙하한다.

낙하지점에서 그들을 지원할 예정인 '캄보디아유격대'의 여자유격대원들을 만난다.  이 과정에서 중력은 차분하고 실력도 있으며 리더십을 갖고 있는 베트남계 중국인 동명신(Ming-Sun Tung)에게 협조를 구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1986년 미스홍콩출신의 고려홍(高麗虹, Joyce Godenzi)은 캄보디아 유격대 여전사로 출연한 이 영화를 계기로 홍금보(Sammo Hung)와 결혼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트남계 중국인 동명신(Ming-Sun Tung)은 베트남군과의 전투 등을 통해 동료들이 전사하는 과정에서 힘들어하는 수인부대원들을 리드하며 작전을 수행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전에 앞서 미군의 비밀병기고를 알고 '양룡'을 찾아나서 우가장마을로 잠입한 중령과 동명신 일행은 미친 척을 하며 생존하고 있는 '양룡'과 떠돌이 장사꾼 '만앤채'(Man Yen Chieh)를 데리고 정글로 들어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가장마을 벗어나며 벌인 전투로 베트남군의 추격을 받게 되지만 동명신과 만앤채의 뛰어난 일당백의 무술실력으로 이들을 제압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본격적인 추격이 시작되고 정글숙영지에서 베트남군에게 체포되어 그들의 초소에서 조사를 받게 된다.  베트남군은 이들이 어떤 임무로 이곳에 투입되었는지 궁금해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 영화에서는'디어 헌터 (The Deer Hunter, 1978, 미국)'등장한 유명한 '러시안 룰렛'이 등장한다. 그것도 소년병들에 의해 전쟁포로에 대한 잔혹행위의 한 형태로 보여준다. 사실 이런 부분은 영화의 전개상 불필요한 요소인데 오락성을 위해 넣은 장면으로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트남군의 심문을 받고 오던 '양룡'은 캄보디아유격대원 중의 하나인 '유숙영'이 베트남군의 첩자로 그동안 그들의 이동경로를 계속해서 알려주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명신과 캄보디아유격대원의 기지로 수용소를 탈출한 수인대원들은 계속되는 대원들의 희생속에서도 그들의 정확한 임무가 무엇인지 몰라 중령에게 항의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과정에서 그동안 미친척을 했던 '양룡'이 내부의 첩자를 고발하고 정확한 임무를 확인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트남군에서 침입한 캄보디아유격대 첩자 '유숙영'은 그들 동료들에 의해 사살당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베트남군 장성까지 나선 대규모 추격군과 치열한 전투를 벌이며 미군의 비밀병기고로 향한다.  이 영화에는 소련제 BMP-3 보병전투차량까지 등장하며 나름 화려한 볼거리를 갖는 전투신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희생을 치르며 도착한 미군의 비밀병기고,  미군이 이야기한 폭탄은 다름아닌 '미사일'이었다.  이들이 이것을 처리하기 위해 논란을 벌이던 중 베트남군이 병기고에 들이 닥치고 일대 격전이 벌어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1980년대 홍콩영화의 마지막 장면은 항상 대장들끼리의 멋진 대결이다.  이 영화도 예외는 아니라서 마지막 10여분은 화려한 무술경연을 보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작전에 투입된 모든 수인대원들과 캄보디아유격대가 전사하고 이들만이 작전을 성공하고 생존한다.

'특공대작전 (The Dirty Dozen, 미국 1967)'과 같은 형식으로 중국계 정식 특공대와 함께 각종 범죄를 저지른 중국계 죄수들를 비밀작전에 투입한다... 이 과정에서 정식 특공대는 격추되어 몰살되고 이 모든 과업은 이들이 짊어진다.
 
이 당시 한참 홍콩영화가 전성기를 맞고 있던 시기로 아마도 소재의 확대를 노린듯하다... 전체적인 전개는 80년대 '홍콩영화' 특유의 모습 - 쿵후, 고난도 스턴트, 과장, 코메디 등 - 으로 꾸며진 전형적인 홍콩식 오락액션물이다..
  - 스티븐의 영화보기 -

 

반응형

태그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