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역 2 - 고군 ( End Of The Road, 異域之末路英雄) 1993년 홍콩

제3세계 분쟁사

by 하승범 위드아띠 2007. 10. 1. 12:19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역 2 - 고군 (孤軍, End Of The Road, 異域之末路英雄, Yi yu zhi mo lu ying xiong, A Home Too Far II ) 1993년 홍콩

감독 ; 주연평 朱延平 Yen-ping Chu
출연 ; 관지림 關之琳 (Rosamund Kwan) , 임지령 林志穎 (Jimmy Lin), 양조위 梁朝偉 (Leung, CW Tony), 여랑위 呂良偉 (Ray Lui), 오맹달 吳孟達 (NG Man Tat)


중국국공내전(國共内戰, 国共内战)의 막바지 1949년 12월 장제스의 국민당(KMT, Kuomintang) 정권이 대만(타이완, 臺灣)으로 탈출한다.  1949년 12월말 중국 윈난(雲南)성으로부터 철수한 리미장군의 국민당(KMT, Kuomintang) 제8군과 류톈위안장군의 제26군, 레이위톈장군의 제93사단병력 등이 버마의 샨주국경으로 들어온다.

인도차이나반도에 들어온 리미장군의 제8군 병력 중 5천여명을 프랑스군에 무장해제를 당한채 억류되었다가 1953년 대만(타이완, 臺灣)으로 넘어간다.

1950년 대만으로 들어갔던 리미장군이 본토수복을 위해 대만정부로 부터 무기와 물자를 지원받아 다시 버마로 되돌아온다.  리미장군은 몽양에 기지를 세우고 코캉을 비롯한 지역의 소수민족들을 끌어들여 병력을 키운다. 이에 당황한 버마정부는 켕퉁지역의 국민당 병력에 대한 소탕작전을 벌인다. 

한편 동남아시아의 공산주의확장을 염려한 미국의 트루먼대통령은 미 중앙정보국을 통해 버마국경지대에 퍼져있는 국민당 병력을 지원하는 특수비밀작전을 승인한다.  이로써 국민당 병력은 미 중앙정보국과 대만정부의 지원을 받아 버마정부에 대항하며 훈련과 무장을 강화한다.

미 중앙정보국의 지원을 받은 국민당 병력은 중국-라오스-버마-타이국경지대에서 소수산악민족을 협박하여 아편생산을 늘리고 그것을 유통에 관여하는 '마약밀매'에 깊이 관여하기 시작한다.  이 사업에는 태국북부 치앙마이에서 방콕을 거쳐 홍콩,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로의 운송에 미 중앙정보부가 관여하고 있었다.

당시 미 중앙정보부는 국제반공전선을 만들어 동아시아의 공산주의 확산을 저지하기 위한 비용을 '국제마약시장'에서 조달하고 있었던 것이다.

골드 트라이앵글지대에서 마약생산과 거래의 90%를 독점하였던 국민당 병력은 '마약패권전선'의 깃발아래 1950년대는 버마정부군과 비밀전쟁을 치루었고, 1960년대에는 미국의 용병으로 대라오스 비밀전쟁에 참전한다. 1970년~1980년대에는 태국정부의 대공산당(CPT)박멸작전에 비밀리에 투입되기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1960년대, 중국국공내전(國共内戰, 国共内战)의 패배로 1950년 중국 윈난(雲南)성 지역에서 철수한 국민당 병력 중에서 하지견장군(General Hau)이 지휘하는 병사들이 태국(타이, 泰國, Thailand)-미얀마국경 인근에 주둔하고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만정부로 부터의 지원이 끊어지면서 어려움에 빠진 하지견장군(General Hau)의 부대는 결국 태국(타이, 泰國, Thailand)정부에 의해 무장해제를 당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태국군에게 무장해제를 당한 직후 하지견장군(General Hau)의 부대는 정체불명의 부대(태국군의 사주를 받은 무장세력으로 추정)에게 습격을 받는다.  마침 참모장교 '범룡'이 하장군 몰래 은익한 무기가 있어 급히 재무장을 하고 전투를 벌인다.  하지만 강한 공격으로 마을을 버리고 후퇴를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국민당군 장교 등극보의 아내 정분이 죽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둔지를 빼앗긴 하지견장군(General Hau)의 부대는 깊은 정글을 지나 새로운 정착지를 향해 장정에 나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장정 중에 중국국민당 군대였으나 골드트라이앵글의 마약사업을 하는 나휘세력에 의해 지원을 받게 된다.  그리고 일부 병력이 나휘세력에 합류하게 되고 참모장교 범룡도 사랑하는 여교사 '소흥'을 버려둔 채 나휘장군 휘하로 들어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화민국 건국 50주년 (1962년) 기념필름을 보면서 하지견장군(General Hau)의 부대은 고향과 조국에 대한 그리움에 쌓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견장군(General Hau)은 그의 부대원들과 가족이 태국에 머물게 할테니 미얀마공산당에 대한 소탕작전에 수행할 것을 태국육군으로 부터 제안받는다.  결국 태국군으로 부터 무기와 장비를 지원받아 전투를 위한 재무장과 훈련을 시작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즈음 미얀마공산당으로 부터 남편을 잃었다는 한 여인이 하지견부대 주둔지에 나타난다.  우연히 병사 '사씨'의 집에 기거하게 된 그녀는 부대원들의 신망도 함께 얻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디어 하지견장군(General Hau)의 부대는 태국군의 지원을 받으며 미얀마공산당의 근거지에 대한 공격을 감행한다.  그러나 그들의 작전은 사전에 탄로가 난 상태였다.  많은 희생이 발생하지만 결국 그 전투를 승리로 이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수많은 하지견장군(General Hau)부대의 사상자가 발생한 그곳에서 태국군 장성들은 사진찍기에 바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견장군(General Hau)부대의 능력을 확인한 태국정부는 그 부대를 태국육군에 편입시킨다.  이제 하지견장군(General Hau)부대는 태국육군의 '용병'이 된 것이다.  태국군은 하지견장군에게 강력한 마약조직인 '나휘세력'에 대한 소탕작전을 명령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씨는 아들같은 '아정'을 미얀마공산당과의 전투에서 잃고 실의에 빠진다.  그러나 주변의 권유로 미얀마여인과 결혼을 하게된다.  그러나 결혼식 첫날밤 사씨는 우연히 그 여인이 미얀마공산당의 첩자이며 그들의 소상한 작전내용을 무선타전했다는 사실을 알게된다.  결국 미얀마여인은 사씨에 의해 사살당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등극보는 나휘세력의 근거지를 찾아 '범룡'과 '나장군'에게 마약밀매를 중지하고 트라이앵글지역에서 떠날 것을 요청한다.   그러나 나휘장군은 국민당정부와 조국으로부터 버려졌지만 아편을 통한 서구세계에 대한 혁명사업임을 강조하며 그 요청을 거절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디어 마약밀매사업을 하는 나휘세력에 대한 하지견장군(General Hau)부대를 포함하는 태국군의 강력한 공격이 시작된다.  헬리콥터와 전차까지 동원된 대대적인 작전으로 나장군과 범룡 등이 전사하고 소탕작전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견장군(General Hau)의 부대원들은 이제 태국시민으로써의 맹세를 하며 태국에서의 새로운 삶을 선택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72년, 등극보는 부대를 떠나 대만으로 가기로 결심한다.  그동안 전투에 참전할 때마다 자신의 딸 아대를 보살펴준 여교사 '소홍'에게 청혼하여 함께 대만으로 떠난다.

슬픈 현대사의 한 모습이다.  조국과 떨어져 외롭게 투쟁하지만 결국 시간이 흐르고 잊혀진 존재로 변한 이들의 삶에 대한 생존투쟁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그들이 또다른 "추악한 전쟁"의 주역이 되었다는 사실이 더욱 가슴 아프다.  -  스티븐의 전쟁영화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67년 미국 중앙정보국(CIA) 정보보고서에 따르면 국민당(KMT, Kuomintang) 세력들은 타이-버마 국경 지역을 잇는 거의 모든 마약루트를 장악한 것으로 드러난다.  그러나 1967년 국민당 세력과 쿤사 사이에 '마약전쟁'이 벌어지자 태국정부가 그동안의 지원태도를 바꿔 국민당 세력의 산악마을을 접수한다.

당시 태국북부지역에서는 '레드 메오(Red Meo ; Communist Hmong)'가 산악에 해방구를 설치하고 태국에 무장투쟁을 하고 있었다. 미국은 국민당 세력을 산악게릴라전에 투입하기로 결정하고 저지른 일종의 쇼였다.  이렇게 태국군은 이들 국민당 세력을 태국육군 산하의 준군사조직에 편입한다.

1970년 12월에서 1974년까지 국민당 제5군사령관 된시원장군의 부대는  아카(Akha), 리수(Lisu), 라후(Lahu) 같은 산악 소수민족과 더불어 태국정부군을 대신해 레드 메오(Red Meo)소탕작전을 벌인다.

이런 과정에서 국민당(KMT, Kuomintang) 세력은 많은 희생자를 냈지만 미국과 태국은 제5군의 도이 매살롱과 제3군의 탐 응옵 지역이 마약생산기지라며 계속 새로운 전장에 그들을 몰아세운다.  이렇게 1981년에는 태국의 입헌군주제와 군사독재를 부정하며 타이-라오스와 타이-말레이시아 국경에서 무장 봉기해온 타이공산당(CPT) 소탕작전에 국민당 세력이 투입된다. 

그러나 반세기 이상을 전쟁터에서 보낸 국민당 세력과 그 후손들은 국제반공전선의 용병으로 이용한 미국과 대만과 태국정부에게서 철저하게 버림받고 마약밀매조직으로 낙인찍혀 역사속에 묻혀있다.


미얀마반군 'MNDAA (Myanmar National Democratic Alliance Army, 미얀마 민주당 연립육군)'은 1950년 중국국공내전에서 밀려 미얀마, 태국 등에 들어온 중국 국민당 잔당세력에 의해 만들어진 반군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