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엔테베 특공작전 (Victory at Entebbe) 1976년

대테러전쟁

by 하승범 위드아띠 2009. 6. 13. 22:18

본문

엔테베 특공작전 (Victory at Entebbe) 1976년

1976년 6월 27일, 팔레스타인 테러리스트들이 이스라엘을 출발해 프랑스로 향하던 프랑스 여객기를 납치하여 아프리카 우간다의 엔테베공항에 강제착륙시킨다.  그리고 이들은 103명의 이스라엘 인질을 붙잡고 수감된 동료 테러리스트들의 석방을 요구하다. 이에 7월 3일 ~ 4일, 이스라엘은 특수부대를 투입하여 성공적으로 인질에 대한 구출작전을 성공시킨다. 이 역사적인 엔테베 구출작전을 배경으로 하는 TV영화.

감독 ; 마빈 J. 촘스키 Marvin J. Chomsky


마빈 J. 촘스키 감독의 다른 영화
# 홀로코스트 (Holocaust) 1978년 미국 ; TV시리즈
# 탱크 (Tank) 1984년 미국
# 아나스타샤 (Anastasia: The Mystery Of Anna) 1986년 미국 ; TV영화
# 피터 대제 (Peter The Great) 1987년 미국 ; TV시리즈
# 특명 탈출 (Angel In Green) 1987년 미국, 뉴질랜드 ; TV영화
# 더 그레이트 (Catherine The Great) 1995년, 독일, 미국, 오스트리아 ; TV영화
출연 ; 버트 랜커스터 Burt Lancaster, 린다 블레어 Linda Blair, 안소니 홉킨스 Anthony Hopkins, 헬머트 버거 Helmut Berger, 비비 베쉬 Bibi Besch, 데오도르 비켈 Theodore Bikel, 미리암 비어드-네더리 Miriam Byrd-Nethery

엔테베 구출작전 (Operation Entebbe (Entebbe Raid, Operation Thunderbolt)) : 1976년 6월 27일 12시 30분 이스라엘 로드공항 (Lod Airport)를 떠나 프랑스 파리로 향하던 에어프랑스 A300 에어버스 여객기 AF-139편은 중간 기착지 그리스 아테네 공항에서 새롭게 56명의 승객을 태운다.  그러나 공항보안이 허술한 아테네 공항를 통해 테러범이 탑승하게 된다.

독일인과 팔레스타인으로 4명으로 구성된 테러범은 즉시 254명의 승객이 탑승하고 있던 에어프랑스 AF-139편을 납치하여 리비아 벵가지 공항 (Benghazi Airport)에 기착한다.  이곳에서 재급유를 받은 테러범들은 다시 아프리카 우간다 엔테베 공항 (Uganda's Entebbe Airport)로 향한다.  이곳에서 팔레스타인 테러범 3명이 합류한다.


1976년 6월 27일 에어프랑스 AF-139 납치범 ;
> 독일 혁명분파 ; 윌프리드 보세 (Wilfried Bose), 브리기태 쿨만 (Brigitte Kuhlmann)
> 팔레스타인 인민해방전선(PFLD) ; 자엘 나지 알 아잠 (Jael Naji Al Azim), 파예즈 압둘라힘 자베르 (Fayez Abdur-Rahim Jaber)
이들 테러범들은 서독, 프랑스, 스위스, 케냐, 이스라엘에 수감되어 있는 동료 테러범  53명의 석방을 요구한다. 납치된 여객기가 착륙하고 있는 우간다(Uganda)의 이디 아민 (Idi Amin) 대통령이 테러범들과의 인질협상에 나서 있었다. 

한편 이스라엘 수상 이츠하크 라빈 (Yitzhak Rabin)은 합참의장 모타 구라 (Motta Gur)장군과 더불어 군사적인 작전을 검토하기 시작한다.  이스라엘 특수부대 사이렛 매티칼 (Sayeret Matkal)은 최초 고무보트를 이용하여 엔테베 공항 인근 빅토리아호수를 톻해 인질을 구출하고 우간다군에 투항하는 계획을 세운다.  그러나 테러범들이 석방한 비유대인들 인질들의 증언 등을 종합하여 이디 아민 (Idi Amin) 대통령이 테러범들에 협력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획을 수정한다.

Sayeret Matkal

새로운 계획은 C-130 수송기를 직접 엔테베 공항에 착륙시켜 기습, 구출, 탈출하자는 것이었다.  짧은 기간동안 C-130 비행대대장 요슈아 샤니 (Lt. Col. Joshua Shani) 중령, 사이렛 매티칼 부대장 요나단 '요니' 네타냐후 (Lt. Col. Yonatan "Yoni" Netanyahu) 중령 등이 중심이 되어 입안된 구출작전계획에 따라 훈련과 점검을 반복한다.

최종작전계획에 따라 요슈아 샤니 (Lt. Col. Joshua Shani) 중령이 지휘하는 C-130 4대에 분승한 사이렛 매티칼 (Sayeret Matkal), 사이렛 찬하님 (Sayeret Zanchanim, 공수특전부대), 사이렛 골라니 (Sayeret Golnani, 보병정찰대) 등으로 구성된 합동기동부대가 7월 3일 15시 30분 숌론 준장 (Dan Shomron)의 지휘에 따라 샤름 알셰이크 항공기지를 출발한다.


이스라엘 특수부대 사이렛 매티칼 (Sayeret Matkal) ; 영국의 특수부대 SAS를 모델로 1958년 창설된 이 부대의 정식명칭은 '육군 제269 사이렛매티칼"이다. 사이렛 (Sayeret)은 헤브루어로 '정찰대'를 의미한다. 이들의 임무는 전략정찰, 직접타격, 대테러 등으로 특히 군 정보부의 통제하에 전략정보수집을 주로 담당하는 이스라엘 최고의 특수부대이다. 이들은 헬기비행대대를 보유하고있어 적국 영토 깊숙히 침투하여 임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C-130 1번기 ; <우간다군으로 위장한 인질구출담당>
숌론 장군과 지휘부, 요나단 네타나후 중령이 이끄는 사이렛 메티칼 대원 29명, 사이렛 찬하님 대원 52명과 더불어 벤츠승용차, 랜드로버 2대 탑재.
C-130 2번기 ; <선발 인질구출부대의 지원제대>
지휘부 추가인력 및 사이렛 찬하님 대원 17명과 더불어 장갑차 3대, 지휘원 짚차 1대 탑재
C-130 3번기 ; <우간다군의 증원병력 차단임무수행>
사이렛 골라니 대원 30명과 장갑차 2대, 짚차 1대 탑재
C-130 4번기 ; <의료 및 재급유 담당제대>
사이렛 골라니 대원 20명, 의료반 20명, 지상재급유 요원 10명과 더불어 급유펌프 탑재
"1976년 7월 3일 23시 (우간다 현지시각 24시) 요슈아 샤니 (Lt. Col. Joshua Shani) 중령이 조종하는 C-130 이 어둠 속에서 레이저 착륙을 감행, 무사히 엔테베 공항에 착륙한다.  이후 우간다군으로 위장한 사이렛 메티칼 대원들이 인질이 있는 구청사에 대한 구출작전을 감행한다.

인질구출부대가 구청사에 진입하는 순간 선두에서 지휘하던 요나단 네타나후 중령이 총격을 받고 중상을 입는다.  구청사에 진입한 사이렛 메티칼 대원들과 테러범들간의 교전과정에서 3명의 인질이 사망한다.  한편 테러범 7명은 구청사 내에서 사이렛 메티칼 대원들에 의해 전원 사살된다.  구출부대는 요나단 네타나후 중령이 전사하고 5명의 대원이 부상을 당한다.

구출작전 도중 이스라엘 특수부대는 엔테베 공항에 주기되어 있던 우간다의 미그 17기를 모두 파괴한다.  C-130의 안전한 퇴출을 위한 사전 위협요소 제거를 위한 조치였다.  7월 4일 0시 30분, 인질이 떠난 후 주변 수색을 마친 나머지 C-130 3대가 엔테베 공항을 떠나며 성공적인 구출작전을 끝낸다.

에어프랑스 승무원 12명과 이스라엘인 승객 93명 등 총 105명의 인질 중에서 교전과정에서의 사망자와 치료를 위해 병원으로 옮겨졌던 승객을 제외하고 모두 구출된다" (참고편집 ; 위키피디아 및 그림자 전사, 세계의 특수부대 : 양욱/플래닛미디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