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드웨이 (Midway) 2019년 미국

2차 세계대전-태평양

by 하승범 위드아띠 2020. 1. 1. 22:17

본문

미드웨이 (Midway) 2019년 미국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태평양 전쟁의 전환점이 되었던 "미드웨이 및 알류샨 공략전 (Battle of Midway. 1942년 6월 4일~7일)"을 배경으로 진주만 공습에서부터 미드웨이 해전까지의 이야기를 참전 용사들의 관점에서 담아낸 영화 

감독 : 롤랜드 에머리히Roland Emmerich 
출연 : 에드 스크레인 Ed Skrein 패트릭 윌슨 Patrick Wilson 루크 에반스 Luke Evans 아론 에크하트 Aaron Eckhart 우디 해럴슨 Woody Harrelson 아사노 타다노부 Tadanobu Asano 닉 조나스 Nick Jonas 루크 클레인탱크 Luke Kleintank 

미드웨이 해전은 진주만 공습 이후 절대적 열세 속에서 미 해군 태평양 함대가 일본 해군을 상대로 만들어 낸 기적적인 전투이다. 열세의 상황에서 전술과 운에 의해 상대의 항공모함 4척과 순양함 1척을 격침시켰다. 이 해전에서 일본 해군은 항공기 322대가 손실되고 해군 3500여명이 전사하는 피해를 당했다.

미드웨이 해전은 기세 등등하게 세계 지배를 꿈꾸던 일본에 치명타를 입혔고 결국 제국주의 일본의 침몰의 결정적인 계기가 된다.

함께 보면 좋은 영화 ; 
연합함대 사령장관 야마모토 이소로쿠 (聯合艦隊司令長官 山本五十六) 2011년 일본 
미드웨이 (Midway) 1976년 미국

태평양전쟁 "미드웨이(Midway) 해전" ; 

일본군이 진주만 이후 미드웨이를 다음 목표로 삼고 있다는 것은 이미 미군의 암호 해독반에 의해 미군에게 알려졌다. 이 암호해독반의 수장격이라 할 수 있는 조세프 로시포르 해군소령은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역공작을 펼치기도 했다.

이미 전쟁 이전부터 일본군의 암호는 미군에게 부분적으로 해독이 되고 있었다. 그런데 일본군이 태평양 각지의 명칭을 A(?)로 나타내고 있음을 알아냈다. 진주만은 AH였고, AG는 일본 수상기가 잠수함으로부터 연료보급을 받은 지점을 뜻했다. 그런데 1942년 5월부터 일본군의 무전의 양이 대폭 증가했다.

그리고  그 정점에는 항상 AF라는 지점이 거론되었다. 이 AF가 어느 곳을 뜻하는지 그것을 알아내면 미군은 일본군의 진공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미군은 그 AF를 알류샨 열도와 미드웨이 두 곳중 한 곳으로 예상했다. 왜냐면 미드웨이는 미군의 최서단 기지였고, 알류샨 열도는 미국 본토를 노릴 수 있는 기지가 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니미츠 제독의 승인을 얻어 미드웨이 수비대에게 음료수 증류시설의 고장을 알리는 무전을 암호문이 아닌 평문으로 치도록 했다. 그러자 이틀 뒤에 얻어낸 일본군의 무전에는 AF에 음료수가 부족하다는 말이 있었다. 미드웨이가 일본군의 목표가 된 것은 확실해졌다.

미군은 이에 대한 대책에 고심하였다. 현재 태평양에 사용가능한 항공모함은 16기동부대의 2척(엔터프라이즈, 호네트)밖에 없었다. 그들에 대한 귀환명령을 내려 26일에는 16기동부대는 진주만에 모습을 나타냈다.

그리고 산호해해전에서 큰 피해를 입은 17기동부대의 요크타운이 15도로 기울어진 채로 천천히 진주만에 입항하였다. 이 요크타운의 수리에는 일본군과 미군 모두 90일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미 기술자들은 밤을 새워 단 사흘만에 수리를 끝냈다. 

물론 그것은 전투항해에 지장이 없을 정도의 수리를 말한다. 100% 수리는 아니었고, 이로 인해 요크타운은 미드웨이에서 화재를 신속히 진압하지 못하고 끝내 격침된다. 또한 서방 1150해리의 미드웨이에서는 전투준비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었다.

산호초 모래 속에 엄폐호가 만들어지고, 수 km에 걸쳐 철조망과 지뢰가 설치되었다. 또한 하와이에서 급송된 대공포들이 포신을 하늘로 향하고 있었다. 항공기 역시 기존에 있던 복엽 전투기와 구식항공기 37대는 가능한 한 교체되었고, 교체된 구식 항공기는 해체하여 해안의 장애물로 사용했다.

또한 카탈리나 비행정 30대와 산호해해전에서 격침된 항모 렉싱턴의 항공대 32기가 복수를 다짐하며 이곳으로 파견되었다. 육군은 뇌격 장치가 있는 B-26 폭격기 4기와 고공 폭격기 B-17 15기를 파견하였다. 카탈리나 비행정은 미드웨이 사방 700해리를 초계할 수 있었다. 미군의 작전 역시 완성되었다.

일본의 항공모함에서 발진한 항공기가 미드웨이를 공격하는 동안 미군 항공모함에서 공격기를 발진시켜 일본함대를 공격한다는 것이었다. 5월 28일 16기동부대는 병원에 입원한 헐제 제독대신 스프루앤스 해군 소장을 사령관으로 받아들여 진주만을 출항하였다.

그리고 이틀 뒤인 30일에는 수리를 끝낸 요크타운이 포함된 17기동부대가 출항하였다. 6월 2일 두 함대는 미드웨이 북서쪽 520km지점에서 회합하였고, 이들은 조용히 일본함대가 자신들의 공격권 안으로 들어오기를 기다렸다. 

또한 미군의 다른 함대는 혹시 있을지 모를 일본군의 알류샨 열도 공격을 막기 위하여 북쪽으로 향하였는데, 도중에 이 함대의 사령관 로버트 디어볼드 소장은 일본군의 알류샨 열도 공격은 있을 수 없다고 판단, 알래스카 방어를 위해 알래스카만으로 향한다. 결국 이 함대는 일본군이 6월 3일 아투우 섬과 키스카 섬을 공격하였을 때 500해리나 떨어진 곳에서 이리저리 달리고 있었다. 

일본군은 미군의 이러한 방어 태세를 모르고 있었다. 무엇보다 그들은 이제까지의 연승으로 미드웨이 작전은 무선통제도 하지 않는 실수를 저질렀고, 또한 자신감에 가득 차 있었다. 일본군은 양동작전을 세웠다. 알류샨 열도를 먼저 공격하여 미군의 시선을 북쪽으로 돌린 뒤 일제히 미드웨이를 기습하여 점령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 상륙작전을 위하여 육군의 이찌기 지대 3,000명과 해군 육전대 2,800명이 16척의 수송선에 분승해서 함대의 뒤를 따라오고 있었다. 또한 잠수함대를 미드웨이와 하와이 사이에 배치하여 나타나는 미국함대를 공격하기로 하였으나 이들 잠수함대가 자리를 잡기도 전에 이미 미국함대는 미드웨이 부근에 도착해 있었던 것이다.

1942년 5월 27일 미드웨이 공격의 주력 1항공함대는 세도나이가이의 가쓰라기 섬을 출항하였다. 또한 이들의 300해리 뒤에는 일본의 최강전함 야마토를 비롯한 대 함대가 따라오고 있었다. 5월 30일 일본 함대는 미드웨이 북서쪽에 진출했다. 

그리고 6월 1일 사방이 자욱한 안개에 휩싸였다. 그런데 6월 2일, 일본함대는 자욱한 안개 때문에 함대의 대형이 모두 흐트러지고 말았다. 그래서 절대로 해서는 안될 일을 나구모 중장은 저지르고 말았다. 6월 4일 02:00에 전 함대에 무선을 친 것이다. 

함대의 위치와 함께 말이다. 그 대가로 일본함대는 모두 복귀했지만, 그 무선을 청취한 미군의 카탈리나 비행정이 나타났다. 드디어 미군은 일본 함대의 위치를 찾은 것이다. 

6월 4일 이른 아침 일본 항공모함에서 일제히 108대의 항공기가 날아 올랐다. 그리고 곧바로 미드웨이로 향했다.미드웨이 30해리 전방에 미드웨이에 있던 전투기가 모두 대기하고 있었다. 이 6대의 와일드캣 전투기와 버팔로 전투기는 일제히 일본 폭격기들에 공격을 가해 3대를 격추하였으나, 곧바로 제로전투기의 반격을 받았다. 

불과 25분사이에 17대가 격추되고, 7대는 피격되어 전투불능이 되었다. 그리고 일본 공격부대는 미드웨이에 폭탄의 비를 퍼부었다. 일본군의 1차 공습 목표는 해안의 미군 방어시설에 집중되어 미군은 큰 피해를 입었다. 

그러나 이들은 미드웨이에 있는 활주로에 대한 공격계획이 없어서 이를 공격하지 않았고, 이것은 나구모 중장으로 하여금 미드웨이에 대한 2차 폭격을 결심하게 한다. 

한편, 일본 공격기가 미드웨이를 폭격하고 있을 때 일본 함대는 미드웨이에서 발진한 폭격기들의 공격을 받았다. 이들 폭격기는 아까기와 히류우를 노리고 있었으나, 일본 제로 전투기의 반격에 휩싸였다. 제로전들은 2시간동안에 5번이나 찾아온 미드웨이 폭격대를 맞아 침착하게 대응했고, 미군 뇌격기 7대와 급강하 폭격기 8대를 격추했다. 

또한 B-26과 B-17에 대해서도 반격을 가해 이를 거의 전멸시켰다. 일본 함대의 피해는 전혀 없었다. 그러나 나구모 중장은 돌아온 미드웨이 공격대의 보고와 무사히 돌아간 적 폭격기의 격멸을 위하여 미국함대에 대비하여 어뢰를 싣고 있던 폭격기들에게 폭탄으로 무장을 바꾸도록 명령한다. 미드웨이에 대한 2차 공격을 결심 한 것이다.

그러던 중 07:28에 일본 정찰기로부터 무전이 들어왔다. 미군 함대를 발견했다는 보고였다. 나구모는 적잖이 당황했다. 미국함대들 중 항공모함이 있다면 자신의 함대는 미국 함재기들의 공습을 받아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나구모는 주저했다. 그리고 미드웨이 2차 공격을 계속하기로 결심했다. 

08:09에 다시 미국함대의 숫자가 보고 되어 왔다. '순양함 5척, 구축함 5척'이라는 보고였다. 나구모는 안심하였으나, 곧바로 08:30에 '적은 그 후방에 항모 한 척을 수반하고 있다' 라는 무전을 받았다. 나구모는 크게 당황하였다. 그리고 곧바로 폭탄으로 재무장한 폭격기를 다시 어뢰로 바꾸도록 명령했다. 

그리고 함대를 일시 후퇴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미 함대에 접근시키는 오판을 저질렀다. 이것은 전혀 잘못된 판단으로서, 적 항모가 발견되었고 이쪽이 준비가 미비하다면 일시 후퇴하는 것이 올바른 판단인 것이다. 그렇게 해서 우선 적 공격기의 공격권을 벗어나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나구모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한편 스프루앤스는 05:34분에 카탈리나 비행정으로부터 적 항모 발견이라는 보고를 받자마자 바로 16기동부대를 일본 함대로 접근시켰다. 그리고 07:02분 일본 함대 발견지의 170해리의 거리에서 67대의 급강하 폭격기, 29대의 뇌격기, 20대의 전투기를 발진시켰다.

또 17기동부대의 플레처도 12대의 뇌격기와 폭격기 17대, 전투기 6대로 된 공격부대를 발진시켰다. 호네트에서 발진한 35대의 급강하폭격기와 10대의 전투기는 적과의 접촉지점으로 향했으나 일본함대를 발견하지 못하였다. 이는 일본함대가 미 함대를 향하여 진로를 잡았기 때문이다. 이 비행기들은 진로를 남쪽으로 잡고, 미드웨이로 향하게 된다.

또한 엔터프라이즈에서 발진한 폭격기 6대, 수색기 6대도 일본 함대 예상지점에서 적을 발견하지 못하고 외해쪽으로 진로를 잡았다. 그때 호네트에서 발진한 뇌격 중대가 나구모 함대를 발견했다. 그러나 이들을 엄호해야 할 전투기 중대는 미드웨이 방면에 가 있었다. 일본의 제로전투기들이 이들을 행해 달려들었고, 차례차례 격추되어 갔다. 2대의 뇌격기가 어뢰를 발사하였으나 명중탄은 없었다.

그뒤로 엔터프라이즈의 6뇌격중대가 돌입했다. 이들에게는 엄호전투기가 있었으나, 이들 전투기는 제로전과의 공중전으로 뇌격기를 직접 엄호하지 못한다. 이 뇌격 중대는 대장기를 포함하여 10대가 격추되었고, 4대는 간신히 어뢰를 발사하였는데, 명중하지 않았다. 다음에는 요크타운의 3뇌격중대가 달려들었다.

이들을 엄호하는 와일드캣 전투기 6대는 제로전 3기를 격추하였으나, 수많은 제로기에 둘러싸여 모두 격추된다. 3뇌격중대는 7대가 격추되었고, 5대는 어뢰를 발사하였으나 명중되지 않았다. 그리고 귀환하던 도중에 3대가 추가로 격추되었다.

이제 미국기동부대에서 발진한 200여대 중에서 남은 것은 불과 54대였다. 나구모는 3시간동안 8회의 공격을 받았으나 제로전투기들의 필사적인 방어로 단 한 척의 함선도 잃지 않았다. 그것은 이 제독에게 큰 자만심을 품게 하였다.

나구모는 또 하나의 결정적 실수를 저지른 것이다. 어뢰로 재무장한 93대의 폭격기가 준비를 끝냈음에도 이를 발진시키지 않고, 오히려 1차 미드웨이 공격대의 수용을 시작한 것이다. 그것도 4척의 항모에서 모두 말이다.

상공에는 연료와 탄약을 소비한 제로전투기들이 아직도 상공을 엄호 중이었다. 이들의 보급도 뒤로 미룬 채, 1차 공격대의 수용을 4척의 항모에서 모두 벌인 나구모의 생각은 과연 무엇이었을까. 그건 알 길이 없지만 이 실수는 곧바로 일본 함대의 파멸을 불러온다.

이때는 공격부대를 최우선으로 발진시켜 미군 함대를 공격해야 하는 것이다. 히류우와 소오류우를 지휘하는 야마구치 다몬소장은 계속 기함 아까기의 나구모에게 계속 무전을 보내 '공격기를 이륙시켜야 한다'는 진언을 하였으나, 이 나구모 제독의 마음은 움직이지 않었고. 이렇게 해서 일본 함대는 귀중한 1시간을 다시 버린 것이다.

10:24분 드디어 공격대의 수용이 끝나고, 나구모는 미 함대를 향하여 공격대를 이륙시키려 했다. 그때 적의 급강하 폭격기 발견이라는 보고가 상공을 엄호 중이던 제로전투기로부터 들어왔다. 도합 53대의 미군 SBD급강하 폭격기가 일본 항모들을 노리고 고공에서 급강하를 시작했다.

고고도에 있던 제로전투기들은 이를 기체충돌을 감행하면서까지 기를 쓰고 저지하려 했으나 기관포탄이 떨어진 그들로서는 이를 막을 수 없었고, 대부분의 제로전투기들은 미 뇌격기를 막기 위하여 대부분 중고도와 저고도에 있었다.

4발의 폭탄이 가가호에 명중하였고, 탄약실과 연료고가 유폭되어 가가호는 큰 폭발과 함께 불길에 휩싸였다. 아까기는 3발의 폭탄이 명중되었고, 1919년에 완공된 이 노후항모는 서서히 침몰하기 시작했다.

나구모 중장은 보트를 타고 탈출하여 순양함 나가라에 옮겨탔다. 소오류우는 요크타운의 3폭격대의 공격을 받았고, 6발의 폭탄을 맞은 이 신예항모는 화염과 연기에 휩싸이고 말았다. 불과 10분동안에 미군 급강하폭격기들은 전세를 순식간에 뒤바꾼 것이다.

남아있는 단 한 척의 일본항모 히류우에는 일본해군의 3개의 별중(야모모토 이소로꾸 제독, 오자와 지사부로 중장, 야마구치 다몬 소장)의 한명인 야마구치 다몬 소장이 타고 있었다. 야마구치는 이미 패전임을 깨달았다. 그러나 히류우가 이 전장을 무사히 빠져나갈 수도 없었다.

이미 이 해역은 미군기의 사냥터인 것이다. 야마구치는 반격을 결심했다. 10시 40분 18대의 급강하 폭격기와 6대의 제로전투기가 히류우를 떠났다. 진주만 공격의 베테랑인 고바야시 미찌오 공격대장은 교묘하게도 요크타운으로 귀환하는 미군기를 추격하여 요크타운으로 향했다.

요크타운으로부터 30해리의 지점에서 와일드캣 전투기 12대가 일본군을 요격했고, 10대의 폭격기가 격추되었다. 그러나 남은 8대의 폭격기는 제로전투기의 필사적인 엄호로 폭격침로에 들어섰고, 일제히 급강하폭격을 가했다. 3발의 250kg폭탄이 요크타운에 명중되었고, 요크타운은 이를 견뎌냈으나 조타불능에 빠지고 말았다.

생환한 일본기는 8기였으며, 적 항모 불타고 있다는 보고를 받은 야마구치는 이의 숨통을 끊기 위하여 2차 공격대를 파견했다. 14:00에 10대의 뇌격기와 6대의 제로전투기가 요크타운에 돌격했다. 6대의 제로 전투기가 18대의 와일드캣과 교전하는 동안 10대의 뇌격기는 침착하게 뇌격 침로에 들어섰고, 2발의 어뢰가 요크타운에게 치명타를 입혔다.

요크타운은 17도로 기울고 항해불능이 되었다. 15:00에 요크타운은 전원 퇴함하였다. 그러나 일본 공격대는 모두 전멸하고 만다. 

15:30에 마침내 히류우는 미군에게 발견되었다 요크타운의 생존기 10대까지 포함하여 24대의 폭격기와 28대의 전투기가 히류우에게 17:00에 공격을 시작했다. 일본군 최후의 제로전투기 7대가 이를 필사적으로 요격했다. 이들은 폭격기 13기와 전투기 4기를 격추했으나, 히류우는 4발의 폭탄에 명중되었다. 

승무원들은 7시간동안이나 화염의 진화에 힘썼으나 이를 포기하고 마침내 퇴함하고 만다. 야마구치 다몬 소장은 가꾸 도메오 함장과 함께 히류우에 남았고, 호위 구축함에 어뢰를 쏘도록 명령한다. 그리고 히류우는 가라앉았다. 

야마모토는 자신의 계획이 실패한 것을 알았다. 야마모토는 이 형세를 만회하려 함대를 정비하려 했으나, 6월 5일 02:55분, 그는 패배를 받아들이고 모든 함선에게 후퇴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미국잠수함은 일본의 순양함을 공격하였다. 일본 순양함은 이 어뢰를 피하려다 미구마와 모가미가 충돌하였거, 스프루앤스의 공격기는 미구마를 격침했고, 모가미에게는 큰 손해를 입혔다. 전원 퇴함한 미국 항모 요크타운은 구축함 해먼에게 예인되고 있었다. 그러나 이를 포착한 일본 이-168 잠수함이 공격을 가했고, 해먼과 요크타운은 격침되고 말았다.

야마모토는 이 실패에 크게 낙심하였고, 대본영은 이 사실을 국민들에게 비밀에 붙인다. 그리고 이 작전에 참가한 모든 군인들에게 상륙을 금했다.

일본군은 이 작전에서 항모 4척, 순양함 1척 및 해군의 최고 전투기 조종사100명을 포함한 3500명의 전사, 322대의 항공기를 잃었다.

미군은 항모 1척, 구축함 1척을 잃었고, 항공기 180대와 307명의 전사자를 냈다. 이 이후로 일본군은 더 이상 전쟁의 주도권을 가지지 못하게 된다. 여기서 입은 손해를 일본은 도저히 보충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반면 미국은 몇십배에 이르는 보충을 하게 된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