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쟁영화 감상究/전쟁역사 그리고...

영화 '북경의 55일'의 역사적인 배경

by 하승범 2007. 2. 21.

의화단운동(義和團運動)이란 청조(淸朝) 말기인 1900년 중국 화베이[華北] 일대에서 일어난 배외적(排外的) 농민투쟁을 말한다. 북청사변(北淸事變), 단비(團匪)의 난, 권비(拳匪)의 난이라고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단체는 18세기말에서 19세기초에 걸쳐 청에 대한 반란을 조장했던 대도회(大刀會)의 분파이다. 대도회는 청대 말기 장쑤 성[江蘇省], 허난 성[河南省], 안후이 성[安徽省], 산둥 성[山東省]의 4성의 경계지역에서 일어난 백련교 계통의 비밀결사이다.

특히 산둥성[山東省] 부근에는 청나라 중기부터 백련교(白蓮敎)의 한 분파인 의화권(義和拳)이라는 비밀결사가 있어 한국의 태권도와 같은 권술(拳術)을 전수하고, 주문(呪文)을 외면 신통력이 생겨 칼이나 철포에도 상처를 입지 않는다고 믿었다. 1894년의 청일전쟁 후 열강(列强)의 침략은 중국을 분할의 위기에 몰고, 또한 값싼 상품의 유입 등으로 농민의 경제생활은 파괴되었다.
 
즉, 청일전쟁에서 일본이 요동반도를 할양받자, 이곳으로 진출하려던 러시아는 프랑스와 독일을 부추겨 일본으로 하여금 이 반도에서 철수하도록 강요하였다.(=삼국간섭) 이것이 성공하자 러시아는 재빨리 1897년에 여순항 으로 군대를 파견하였고, 결국 1898년 3월에 이 반도를 25년간 조차하 였다. 그럼으로써 러시아는 오랫동안 숙원이었던 유럽과 연결되는 부동항을 획득할 수 있었다.

일본은 비록 요동반도를 잃었지만, 시모노세끼 조약의 결과로 획득한 대만을 자국의 지배하에 둘 수 있었다. 독일은 1897년에 산동에서 자국의 선교사 두명이 중국인에게 살해당한 것을 계기로 교주만의 청도를 점령하였다. 이것은 종래 교안사건이 있 을 때마다 고전적으로 되풀이 되어온 방식이기도 하였다.

남부지방에 관심이 있던 프랑스는 1898년 4월에 인도차이나에 가까운 광주만을 점 령하였고, 홍콩 인근 지역의 영토를 확장하려고 노리던 영국도 이른바 신계지라 불리는 홍콩 인근의 중국 영토(975.1km2)를 유례없이 99년간 조차하므로서,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켰다. 미국도 필리핀(1898)과 괌 (1898)등을 쟁취한 뒤, 기존 열강에게 중국의 문호개방과 영토보전, 기회균등을 제의하는 것으로써, 뒤늦은 진출을 만회하려고 노력하였다.

또한 기본적으로 반기독교적 민족운동이었던 의화단 운동은 독일의 산동침략과 그에 따른 철도 개설 및 이에 필요한 토지 매입, 분묘파괴, 민가 철거 등으로 인해 흉흉해진 민심과 때마침 일어난 산 동지역의 자연재해와 기근이 겹치면서 시작되었다.

특히 특권을 지닌 그리스도교의 포교는 중국인의 반감을 사 배외적인 기운이 높아갔다. 즉, 그리스도교 선교사들의 행동은 의화단의 분노를 폭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스도교로 개종한 중국인들은 중국의 전통의례와 가족관계를 무시했다. 또한 선교사들은 지방 관리들로 하여금 그 지역에서 벌어지는 소송과 소유권 분쟁에서 주로 하층계급 출신인 그리스도교 개종자들의 편에 서도록 압력을 가했다. 결국 의화권은 그리스도교회를 불태우고 그 신도들을 살해하는 반(反)그리스도교 운동이 진행되는 가운데 파산한 많은 농민들과 함께 급속하게 발전하였다.

한편 열강의 침략은 지배층 안에도 수구파(守舊派)와 양무파(洋務派)라는 대립집단을 파생하게 하였다. 수구파는 종래의 지배자이던 서태후(西太后) 등의 만주인(滿洲人) 귀족층이 중심이고, 양무파는 열강에 의존해서 새로이 힘을 뻗어온 이홍장(李鴻章) 등 한인(漢人)의 고위 관료가 중심이었다.

수구파는 의화권을 탄압하기 어려운 것을 알고 역(逆)으로 이를 이용해서 열강이나 양무파에 대항하려 하여 의화권을 의화단으로 개칭, 이를 반합법화(半合法化)하였다. 의화권도 `청조(淸朝)를 받들고 외국을 멸망시킨다(扶淸滅洋)`는 기치를 내걸고 배외(排外)를 주요 투쟁목적으로 하였다.

그러나 1899년 말에 양무파의 위안스카이[袁世凱]가 산둥순무[山東巡務]에 취임하면서 의화단을 탄압하였기 때문에 이들은 허베이성[河北省]에 유입하게 되었고 대운하(大運河)·경한철도(京漢鐵道) 연선(沿線) 일대에 퍼지게 되었다.

이들은 다시 순식간에 화베이[華北]의 모든 성(省), 동북지방·몽골·쓰촨[四川]으로 확산하여 외국인이나 교회를 습격하고 철도·전신을 파괴하고, 석유 램프·성냥 등 외국제품을 불태웠다. 청나라 조정의 태도는 시종 동요하였으나 수구파의 지도 아래 의화단 이용책을 취하여 1900년 6월 열강에 선전을 포고하였다.

1900년 의화단 주력부대는 직례(直隷) 의화단과 합류하여 2~6월 톈진[天津]을 점령했고, 직례에 있는 교회를 불지르고 외국의 중국 주재 기관을 파괴했다. 이에 대해 영국·프랑스·미국·독일의 4개국 공사는 청나라에 2개월 내에 의화단을 진압할 것과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4개국이 직접 군대를 파견하겠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베이징[北京]에까지 침입한 의화단은 관군(官軍)과 함께 열강의 공사관을 공격하고 베이징이나 톈진[天津]에서는 의화단원이 거리에 넘쳐 그 세력은 절정에 이르렀다. 근교(近郊)의 농촌에서 베이징에 집결한 의화단원은 10대의 소년이 많았으며 빨강·노란색의 천을 몸에 감고 팔괘(八卦)로 대오(隊伍)를 나누었다.

이들에게는 전체적인 지도자는 없고 동리마다 권단(拳壇)을 설치, 이 단이 의화단의 한 단위였으며, 대사형(大師兄)이라고 불리던 지도자가 단의 책임자였고 10대의 소녀들도 홍등조(紅燈照)라는 조직을 만들었다. 영국·러시아·독일·프랑스·미국·이탈리아·오스트리아·일본 등 8개국은 연합군을 형성하고 대고포대(大沽砲臺)와 톈진에서 관군과 의화단을 격파, 8월에는 베이징에 입성하여 농성 55일에 접어든 여러 나라의 공사관원들을 구출하였다. - 이 부분이 영화 `북경의 55일`의 역사적인 배경...-

서태후와 광서제(光緖帝)는 시안[西安]에 피신하고 실각한 수구파에 대신해서 실권을 쥔 양무파는 연합군에 협력하여 의화단 잔당을 학살하였다. 1901년 베이징의정서[北京議定書:辛丑條約]가 성립되자 중국의 식민지화는 한층 깊어지고 이후 중국은 방대한 단비배상금(團匪賠償金)의 지불에 오랫동안 괴로움을 겪게 되었다.

즉, 신축조약은 총 12조이고 부칙은 19항이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건을 일으킨 관리를 처벌하고 각국에게 사과한다. 백은(白銀) 4억 5,000만 냥을 1940년까지 39년간 연 이자율 4리로 원리 합계 9억 8,000만 냥을 배상한다. 이를 위해 해관세(海關稅)·상관세(常關稅)·염세(鹽稅) 등을 차압한다.

베이징 동쪽 교외에 있는 민간거주지를 외교관 지역으로 설정하고 각국에서 군대를 주둔시켜 관리한다. 다구[大沽]에서 베이징에 이르는 포대(砲臺)를 파괴하며, 베이징에서 산하이관[山海關] 사이의 철도 옆 주요지점 12곳에 각국의 군대를 주둔시킨다.

총리각국사무아문(總理各國事務衙門)을 외무부로 고치고 6부(六部)보다 위에 두어 대외업무를 담당하게 한다. 중국인이 조약 체결국을 적대시하는 조직을 결성하거나 그 조직에 참가하는 것을 금지하며, 이를 어기는 자는 사형에 처한다. 성(省)의 관리자는 관할지역에서 조약 체결국 국민이 상해를 입는 사건이 발생하면 곧 이를 진압해야 하며, 이를 어길 경우에는 그 관직을 박탈하고 다시는 임용하지 않는다. ... 두산대백과사전/브리태니커백과사전 참조....

▶ 영화다운로드, 최신영화/방송/드라마/미드 고화질 초고속다운, 무료영화감상 [AD]
▶ 밀리터리 매니아의 천국. 밀리터리, 군복, 군장 등 밀리터리 취미용품 특가정보 [A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