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쓰리데이즈] 대통령 경호실은 어떤 제식권총을 사용할까?

전쟁영화 감상究/밀리터리 군사무기

by 하승범 위드아띠 2014. 3. 22. 21:22

본문


위의 권총은 1886년 설립되었고 제2차 세계대전 당시 공장이 파괴되었다가 1953년 재설립된 독일 Carl Walther GmbH Sportwaffen(GmbH, Walther)사에서 생산된 반자동권총 "Walther P99AS"이다. 


권총시장에서 승승장구하던 발터사가 오스트리아 Glock Ges.m.b.H.사의 반자동권총 글록(Glock)에게 시장을 빼앗기자 심혈을 기울여 경쟁제품으로 개발한 권총이 1996년 출시된'발터(Walther) P99'이다. 


글록(Glock)시리즈는 민수는 물론 경찰, 특수부대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반면 발터(Walther) P99는 독일을 비롯하여 말레시시아, 폴란드, 스페인, 영국 등에서 주로 경찰용으로 공급되고 있다. 



우리나라 대통령 경호실에서 어떤 자동권총을 채택하고 있는지 모른다. 한국군 제식권총 K-5 (DP-51) 를 사용할까요? 현재 한국 K-5 권총은 S&T모티브(구, 대우정밀공업)이 1989년부터 보급하고 있으며 군은 물론 특수부대, 경찰특수기동대 등에서 사용하고 있다. 


최근 방영된 SBS 드라마 '쓰리데이즈'에서 대통령 경호실 요원들은  '발터(Walther) P99AS'를 사용하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잠수함이 좌초되며 동해안에 침투한 북한무장공비에 대응하기 위해 투입된 특공여단 일부 병사들은 독일 Heckler & Koch GmbH사의 MP5 기관단총으로 무장하고 있었다


국내에서 MP5 기관단총은 707특임대, 해군득수전여단, 경찰특공대, 해양경찰특공대가 사용하고 있다. 공수특전대, 특공여단과 같은 특수부대는 K-1A 돌격소총을 사용하고 있다. 멋진 드라마에 맞는 올바른 고증도 함께 하면 더 좋지 않았을까? ()



대한민국 대통령 경호실 (PSS, Presidential Security Service)은 대한민국 대통령을 비롯한 고위인사에 대한 경호임무를 담당한다. 제1공화국에서는 1949년 2월 창설된 '경무대 경찰서'에서 경호를 담당했으며 1963년 12월 '대통령 경호실법 (대통령 경호법)'에 따라 '대통령 경호실'이 정식 창설되었다.


영국, 일본, 독일 등 내각책임제 국가는 국가원수의 경호를 "경찰"이 담당하고, 중동, 아프리카 국가 등은 "군대"가 담당한다. 미국과 대한민국은 대통령 경호실이 별도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우리나라 처럼 법적 기구로 독립된 대통령 경호실은 거의 없다. 미국도 국토안보부 산하 비밀경호국(SS)이 국가원수의 경호를 맡고 있다2015-12-29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