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의 분쟁지역 - 스리랑카 민족분쟁

전쟁영화 감상究/전쟁역사 그리고...

by 하승범 위드아띠 2008.09.04 09:32

본문

우리 사회도 최근 정부의 종교적인 편향성으로 인해 불교계가 반발하면서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때때로 종교의 차이는 사람과 사람을 갈라서게 하고 서로 칼날을 맞대게 하는 요인이 된다.  종교가 원인이 된 대표적인 분쟁 중의 하나가 스리랑카 불교를 숭상하는 싱할라(Sinhala)족과 힌두교를 숭상하는 타밀(Tamil)족간의 민족분쟁이다.

스리랑카는 전체 인구의 74%를 차지하는 북인도의 아리아계이며 소승불교를 신봉하는 "싱할라(Sinhala)족"과 스리랑카 소수민족 가운데 최대 인구(18%)를 차지하는 남인도의 드라비다계이며 힌두교를 신봉하는 "타밀(Tamil)족"간의 정치, 사회적 권리확대를 요구하는 대립을 반복하고 있다.


타밀(Tamil)족 ; 오래전부터 스리랑카에 정착해온 '스리랑카 타밀족'과 영국 식민지 시절 홍차 재배 등에 동원되기 위해 인도에서 강제 이주된 '인도 타밀족'으로 나누어지나 모두 남인도 출신이고 힌두교를 신봉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스리랑카는 1948년 영국 연방 내의 자치령으로 독립한다 <국명 ; 실론, Ceylon> 독립 후 식민지 시절부터 저항을 계속한 싱할라(Sinhala)족이 정권을 장악하고 자신들을 우대하는 정책을 추진한다.  결국 1956년 반다라나이케대통령이 스리랑카 공용어로 싱할라어가 결정된 것을 계시고 불만이 폭발한다.

이후에도 싱할리족의 타밀족에 대한 차별이 계속되고 공무원, 군인 등을 싱할리족이 독점한다.  결국 지배층은 싱할리족, 피지배층은 타밀족으로 사회계층이 형성되면서 타밀족이 연방제 국가를 요구하게 된다.

1972년 스리랑카는 영연방 자치령에서 공화국으로 되면서 개정된 헌법에서 불교를 보호, 육성하는 것이 국가의 의무로 규정된다.  이를 계기로 타밀족 게릴라조직인 '카밀 엘람 해방 호랑이 (Liberation Tigers of Tamil Eelam (LTTE))'를 중심으로 힌두교도가 다수를 차지하는 타밀족이 스리랑카에서 분리 독립할 것을 주장하게 된다.

1980년 이후 '카밀 엘람 해방 호랑이 (LTTE)'의 무장투쟁이 격화되어 무차별 테러와 주요 인사암살이 빈번히 발생한다.  이에 대해 싱할리족이 중심이 된 정부군이 '카밀 엘람 해방 호랑이 (LTTE)'와 무력대결을 거듭하며 스리랑카는 내전 상태에 돌입한다.


'카밀 엘람 해방 호랑이 (Liberation Tigers of Tamil Eelam (LTTE))' ; 타밀족의 분리 독립운동을 표방한 타밀학생연맹을 모태로 하여 1975년 프라바라칸에 의해 창설.  미국 국무무가 지정한 테러단체의 하나.


1986년 6월 인도 정부는 스리랑카의 타밀족을 구원한다는 이유로 이 문제에 개입한다. 그 결과 인디라 간디 인도총리와 자야와르데네 스리랑카대통령은 타밀족 자치권 부여, '카밀 엘람 해방 호랑이 (LTTE)'무장해제, 인도 평화유지군의 스리랑카주둔 등을 포함한 평화협정을 체결하고 타밀족과 협상한다.

그러나 1993년 '카밀 엘람 해방 호랑이 (LTTE)'의 테러로 추정되는 스리랑카 프레마다사대통령에 대한 자살폭탄테러에 의한 암살사건이 발생한다.  스리랑카정부는 1996년 1월 소수민족 거주지역의 자치권을 인정하는 헌법개정안을 발표하지만 불교계 등이 타밀족에 대한 강경한 대처를 계속 요구하고 있다.

2001년 7월에는 스리랑카 반다라나이케 국제공항과 인접한 공군기지가 '카밀 엘람 해방 호랑이 (LTTE)'의 공격을 받았고, 이에 대한 보복으로 스리랑카정부군은 '카밀 엘람 해방 호랑이 (LTTE)' 거점을 공습했다.  오랜 협의 끝에 2002년 2월 스리랑카 정부와 '카밀 엘람 해방 호랑이 (LTTE)'는 무기한 정전에 합의하였다. 그러나 '카밀 엘람 해방 호랑이 (LTTE)'의 분리 독립 요구가 계속되고 있어 불안감은 지속되고 있다 <2008-09>


스리랑카 (Sri Lanka, 실론, 일란카이) ; 
스리랑카 민주사회주의 공화국(Democratic Socialist Republic of Sri Lanka)

수도 ; 스리자야와드나프라 <행정수도 ; 콜롬보>
공용어 ; 싱할라어, 타밀(Tamil)어 
면적 ; 65,610 km² 
인구 ; 20,064,776명 (2005년 기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08.09.29 00:17
    고맙습니다!! ㅎㅎ 스리랑카종교민족분쟁에 대한 자료가 필요했었는데

    좋은 도움 되었구요.

    LTTE 에 대해 알게 되어 쓸 자료가 더욱 풍부해졌답니다. ㅠㅠ 감사감사!!
  • 프로필 사진
    2008.10.29 22:03
    우와~~!!!! 학교 수행에 꼭 필요한 자료였는데
    머리속에서 정리가 잘 안되고 있었는데
    이걸 보니 정리가 한번에 확 되네요.ㅎㅎ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ㅋ
    • 프로필 사진
      혹시 위의 은진님과 같은 학교 ^^ 잘 활용하세요. 리포트 그저 베끼면 안되고 스스로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로 이용하세요 ^^
  • 프로필 사진
    2008.11.16 21:39
    감사해요~ 수행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 프로필 사진
      분쟁지역에 대한 보고가 많은 것 같군요.. 다른 분쟁지역도 좀 더 자료를 보강하여 올려야하는 의무감이 생기네요 ^^
  • 프로필 사진
    2008.11.23 00:33
    약간의 정보를 드리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현재 저는 스리랑카에 사는 한국인이구요. 2002년 맺은 정전은 현재 파기된 상태이고, 현 스리랑카 대통령인 라자빡세 대통령이 올초 취임 이후에 LTTE를 강하게 압박하여, 현재는 LTTE의 수도에 해당하는 도시 하나를 제외하고는 정부군이 모두 다시 점령한 상태입니다.
    올초 시작된 정부군과 LTTE의 싸움으로 현재 스리랑카는 각종 폭탄테러가 연일 발생하고 있구요. 통상적으로 제가 업무 때문에 버스를 타고 여기저기 다니다보면, 한달에 두세번쯔음은 검문에 걸리는것 같습니다. 현재 스리랑카 정부는 올해 말까지 LTTE를 척결한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구요. LTTE는 현재 상황이 매우 안좋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내국인 테러만 자행했지만, 현재는 외국인 테러와 화학테러까지 경보가 난 상태입니다.
    며칠 전에는 수도 콜롬보의 한 핵심 전력소에 LTTE가 비행기로 폭탄을 투하해서 콜롬보 포함 남부지역 대부분이 정전된 사태도 있었답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4.29 16:57
    스리랑카 내전에 대해서 뉴스에서 요즘 많이 나오길래 원인이나 배경적인 것이 많이 궁금했는데 잘 보고 갑니다. :-)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 프로필 사진
    2009.05.18 10:52
    영국으로독립불교계싱할리족이힌두계타밀족차별정책실시
    국호를타밀어인실론에서스리랑카로변경타밀족분리운동및총돌발생
    타밀족본거지지프나반도에서정ㄹ부군사망으로타밀족대학살발생
    전국적으로1000명사망타밀반군분이운동시작
    정부군과엘티티이평화협상으로휴전성립간헐적충돌로결렬
    내전종식을내건총리가당선
    노르왜이정부의중재로엘티티이민주적인정치체에참여천명
    반군측독립대신연방제안제시결렬
    정부군엘티티이왜후전협정종료선언반군이지배하는북구지역탕한을위한공세
    정부군엘티티이수도함락
  • 프로필 사진
    2009.05.25 10:09
    영국으로부터독립
    무혈쿠테타
    국련평화유지군파견
    블랙호크타운사건
    임시대통령선출
    과도정부출범
    과도정부귀국
    회교법정연대수도장악
    아프라카연합 회교법정연대축출
    과도정부수도장악
    대통령사임
    과도정부대통령취임
    반군정부군공격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