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차 세계대전-태평양

웨이크 아일랜드 (Wake Island) 1942년 미국

by 하승범 2010. 11. 27.

웨이크 아일랜드 (Wake Island) 1942년 미국

이 영화는 일본의 진주만기습 직후 1941년 12월 8일 일본군의 공중폭격으로 시작되어 12월 23일 섬이 일본군에 점령당하는 시점까지의 미 해병대의 웨이크섬 전투를 그리고 있다.  태평양전쟁 중에 만들어진 홍보성 영화답게 미군과 미국인들의 장렬한 투혼을 보여주려 노력하고 있고 실제 최후에 미 해병대는 일본군에 항복을 했으나 영화는 마치 모두가 책임을 다하며 전사하는 양 보여주고 있다.


주만 공습을 성공적으로 마친 같은 날, 일본은 대만 해남도를 출정한 일본 제25군 (야마시타 도오유키 대장)이 영국령 말레이반도 코타바루에 상륙을 시작으로 영국령 홍콩, 보르네오, 버마(미얀마), 미국령 필리핀, 네델란드형 자마, 수마트라 등 동남아시아 전역에 대한 "남방작전"을 시작한다.  이외에도 일본군은 미국령 괌, 웨이크제도, 오스트레일리아령 라바울 등도 공격목표로 정한다.

웨이크(Wake)제도는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서쪽으로 약 3,700Km, 괌에서 북쪽으로 약 2,400Km 떨어진 북태평양에 위치한 환초로 웨이크, 윌크스, 펄이라는 3개 섬이 최장직경 1Km가량의 작은 초호를 이루고 있는 곳이다.

웨이크섬은 초기 미국 민간항공사회사가 하와이에서 중국, 필리핀, 괌으로 향하는 항공기 중계기지로 계획되었다. 이후 1940년 후반 미군이 아시아지역에 항공력을 전개할 때 주요한 중간기착지이며 장거리 정찰기 기지로 검토되어진다.

1941년 일본과의 전운이 높아짐에 따라 11월 2일 제1해병방어대대가, 12월 4일에는 제211해병전투비행대가 배치되어 진주만 공습 당시 미군 장교 38명, 사병 485명, 민간인 1,221명(팬아메리칸 항공사 및 방어설비구축업체)가 있었다.
 


감독 : 존 패로우 John Farrow
출연 :  브라이언 돈레비 Brian Donlevy  로버트 프레스톤 Robert Preston  맥도날드 카리 Macdonald Carey  알버트 데커 Albert Dekker  바바라 브리튼 Barbara Britton 윌리암 벤딕스 William Bendix  미카일 라섬니 Mikhail Rasumny  월터 아벨 Walter Abel  돈 캐슬 Don Castle

1941년 11월, 진주만에 근무하던 미 해병대 제프리 카트 소령은 모래로 된 산호섬 '웨이크' 섬으로 재배치되어 섬의 기지를 정비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바다로 부터 최대 21피트 밖에 높이 않은 산호초와 모래언덕으로 만들어진 웨이크섬에는 300여명의 미해군/해병대와 21기의 F4F 와일드 캣 전투기가 전부이다.  그러나 일본령 괌과 미드웨이의 중간에 위치하며 하와이 공격을 위한 중요한 교두보로써의 전략적인 위치를 갖고 있는 섬이다.

웨이크섬에 대한 최초의 일본군 공격은 12월 8일 정오 직전에 시작되었다.  이미 라디오를 통해 하와이의 소식을 들었기 때문에 해병대는 전투태세에 들어가 있었다. 예비탄약이 방어포대에 트럭으로 운반되었고, 항속거리가 짧은 F4F 와일드 캣 전투기 4기가 초계를 위해 발진했다

일본 전폭기는 웨이크섬의 활주로에 기총소사와 폭격을 가해 지상에 있던 전투기 7대를 파괴하고 1대를 사용불능으로 만들고 만다.  그러나 초계중이던 F4F 와일드 캣 전투기 4기는 이날 공중전을 통해 일본 폭격기중 6대를 격추한다.

1941년 12월 11일 일본해군은 경순양함 1척, 구축함 2척, 초계정 2척, 수송선 2척으로 된 상륙부대으로 웨이크섬를 공격한다.  그러나 웨이크섬의 미해병대는 일본해군이 최대한 가까이 다가와 공격하도록 반격을 자제하여 유인한 후 4000M 앞까지 접근했을 때 일시에 공격을 하는 작전을 구사한다.

갑작스러운 미해병대의 반격에 일본 상륙부대의 기함인 경순양함 유우바리는 3발을 맞고 전열에서 이탈하였으며, 초계정 한척은 탄약고에 명중탄을 맞아 침몰하고 만다.  또한 퇴각하는 일본 함선에 계속 포격을 가하여 구축함 2척에도 손상을 입혔고, 남아있던 4대의 전투기가 45Kg 폭탄을 투하하여 구축함 기사라기를 격침했다. 

겨우 45분간의 전투에서 일본군은 2척의 군함을 잃고 퇴각한 것이다. 그러나 이를 계기로 일본군은 성급한 상륙을 삼가고 더욱 많은 폭격기로 웨이크도를 폭격하기 시작했다. 이를 요격하던 전투기들은 차례차례로 일본의 제로기에게 격추당하고 만다

# 이 영화에 등장하는 미해병대원들은 M1917 Brodie Pattern Helmet (Doughboy Helmet)을 착용하고 있다. 이 헬멧은 1915년 John L. Brodie에 의해 개발된 강철헬멧으로 제1차세계대전부터 1942년 M1 Helmet으로 대체될 때까지 사용되었다.

1941년 12월 23일 02:00경, 일본해군은 6척의 중순양함이 포함되어 있었고, 진주만을 공격하고 돌아온 항공모함 소오류, 히류우가 참가한 대대적인 공격부대를 투입하여 웨이크섬에 대한 상륙작전을 감행한다.

이들의 화력앞에 미군의 포대는 삽시간에 침묵하고 말았고, 해병대에 해당하는 일본 해군 육전대가 상륙하기 시작했다. 해안에서 이를 섬멸하려던 해병대의 수비대는 잠깐의 교전으로 전멸하였다. 이제 일본군은 3개의 섬으로 나뉘어진 미 수비대를 쫒아 진격하기 시작했고, 이를 요격하려는 미 해병대는 항모에서 발진한 급강하폭격기의 공격으로 꼼짝도 하지 못하게 된다. 오전 5시 30분 2개의 섬은 이미 일본 육전대에게 점령된다.

마지막으로 남은 섬의 사령부도 오전 07시 30분 경에 일본군에 점령되면서 웨이크섬 방어작전은 실패로 끝난다.  미군당국은 웨이크섬에 대한 구원작전을 올바로 벌이지 못했다.  아니 안했다고 전쟁사는 전한다.  당시 급작스런 진주만기습에 당황하면서도 미군이 태평양에서 전투를 수행하기 위해 '항공모함'이 꼭 필요하고 미처 정비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웨이크섬에 투입할 경우 자칫 항모를 잃을 수도 있다는 판단에 따라 항모의 파견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미 해군은 항공모함과 호위함대로 구성된 제14기동부대를 급파하지만 웨이크섬의 전황이 불리하자, 미 태평양함대 사령과 바이 제독은 웨이크섬으로 부터 683Km에서 접근 중이던 제14기동부대를 철수시킨다.

실제 웨이크섬 전투에서 최후까지 장렬하게 저항을 하였지만 다수의 미해병대가 일본군에 항복을 하였다.  영화에서는 모두가 마치 전사를 한 것 처럼 묘사를 하고 있고 그들의 뒤를 이어 새로운 전선으로 가자는 '홍보성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잊지 않고 있다.  전시 홍보성 영화이기에 그러하리라 (스티븐의 영화보기) 

1941년 12월 23일 오후 1시 30분 윈필드 S. 커닝햄(Winfiels Scott Cunningham) 해군중령이 일본군에 항복한다. 이 전투로 미군 전사 52명 부상 49명, 민간인 70명이 전사하였다.  생존자 전원은 일본군에 포로가 되어 중국 상하이 포로수용소에서 종전까지 억류된다.  일본군은 상하이로 포로이송 중 함상에서 5명을 참수하기도 했다. 

반면 일본군은 전사자 900여명, 구축함 2척, 초계함 2척, 항공기 8대을 손실하였다.  웨이크섬에 주둔한 일본군은 1945년 9월 4일 미군에 항복한다.


반응형

댓글